ADVERTISEMENT

윤석열 "여가부, 역사적 소명 다해…효과적 정부조직 구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핵심으로 내세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과 관련해 "여가부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 하지 않았느냐"며 여가부 폐지 공약 추진 의지를 밝혔다.

윤 당선인은 1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인수위 1차 인선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당선인은 '여가부 폐지 공약과 관련해 여야 반발을 어떻게 돌파할지'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여성과 남성이라는 집합적인 구분과 그 집합에 대한 대등한 대우라는 방식으로는 여성이나 남성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겪게 되는 범죄와 불공정 문제들을 해결하기가 지금은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국회사진기자단

이어 "과거에 남녀의 집합적 성별의 차별이 심해서 김대중 정부 시절 여가부를 만들어 그동안 많은 법제 등을 통해 역할을 해왔다"며 "지금부터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불공정 사례라든지 범죄적 사안에 대해 더 확실하게 대응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이제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 하지 않았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불공정 인권침해와 권리 구제 이런 것들을 위해 '더 효과적인 정부조직을 구상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3월 대장동 특검을 처리하자고 한 것에 대해 "부정부패 진상규명을 위해 어떤 조치든 국민이 보는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진상 규명에는 어떤 꼼수도 없다고 작년부터 늘 주장해왔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