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李 “페미니즘이 교제 방해?” 尹 “페미니즘은 휴머니즘”[토론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일 열린 마지막 법정 TV토론에서 후보들은 ‘인구 절벽 대응 방안’을 놓고 다양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출산율 제고방안으로는 “지속성장과 양육부담 해소”(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저성장 극복과 지나친 경쟁구조 해소”(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등 큰틀에서 비슷한 답변이 나왔다.

그러나 ‘페미니즘’ 등 세부 이슈를 놓고 부딪쳤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과거 발언을 들며 “‘페미니즘 때문에 남녀가 못만나고 저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격했다. 윤 후보는 페미니즘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라고 답했다. 다음은 주요 일문일답.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서 이재명 민주당 후보(오른쪽)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앞을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토론회에서 이재명 민주당 후보(오른쪽)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앞을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보육대책

▶이재명=“여성들의 일ㆍ가정 양립이 어렵다. 초등학교는 3시에 일률적으로 하교하고, 7시까지 방과후 교실을 열어주자. (또)육아휴직, 출산휴가를 자동등록 해서 모든 아빠·엄마들이 쓰게 해주고, 아빠도 반드시 쓰게 인센티브를 주자. 비정규직ㆍ플랫폼 노동자들도 육아휴직을 할 수 있게 해주자.”

▶윤석열=“일ㆍ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보육의 국가책임제를 확실히 실현해야 된다. 이스라엘 제도를 우리나라에도 도입해 보육시설 확장을 해서 아침 8시반부터 저녁 6시반까지 육아를 전부 국가가 책임을 지고, 그 재원은 지방교육교부금에서 10~15조원 전용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게 되면 보육교사와 급식일자리에서 수십만개 일자리까지 창출된다.”

▶이재명=“윤석열 후보, 저출생 원인 얘기하다가 ‘페미니즘 때문에 남녀 교제가 잘 안 된다, 그래서 저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말씀하셨는데 후보님이 생각하시는 페미니즘은 뭐고, 그 생각 여전히 하시는지 궁금하다.”

▶윤석열=“페미니즘이라고 하는 것은 휴머니즘의 하나로서 여성을 인간으로서 존중하는 그런 것을 페미니즘이라고 한다.”

▶이재명=“글쎄요. 페미니즘이라는 건 다시 제가 정리드리면, 여성의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정하고 그 불평등과 차별을 시정해 나가려는 운동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 때문에 남녀가 못 만나고 저출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 같다.”

▶심상정=“‘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일부’라고 얘기를 하시는 놀라운 말씀을 들었다.”

중대재해처벌법

▶심상정=“2018년 김용균 씨의 죽음은 위험의 외주화 때문에 발생했다. 민주당은 생명안전업무는 정규직으로 직고용한다는 공약을 냈다. 그런데 지금까지 김용균의 친구 6561명 중 단 한 명도 정규직화된 사람이 없다. 죽음 앞에서 한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는데, 이 후보 어떻게 생각하나?”

▶이재명=“문제의식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저도 산재 환자이고, 장애인이기도 하다. 생명 안전에 관해서는 직고용 하자는 게 사회적 합의인데 아직까지 지켜지지 못해서 안타깝다. 가능하면 차기정부 통합정부 만들어서 (심 후보와) 같이 하면 어떨까 생각한다.”

▶심상정=“180석 가지고도 아무 것도 안한 정당이 선거 때만 되면 공약만 재탕삼탕하는데 국민이 신뢰하기 어렵다.”

▶이재명=“이재명의 민주당은 좀 다르다.”

▶심상정=“윤석열 후보, 예방 강화를 강조하시는데 공약집에는 한 줄도 없다. 기업인 만나서는 중대재해법이 경영의지를 강하게 위축시킨다는 말씀하셨는데 사용자에게는 왜 확실한 메시지를 주면서 수많은 김용균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없나 참 안타깝게 생각한다.”

▶윤석열=“검찰총장으로서 서산지청에 지휘해서 13명이 기소되게 수사를 철저하게 시키고 처리를 했다. 현직에 있을 때에도 이런 산재사건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철저하게 책임추궁을 했다.”

지역균형발전과 성장 정책

▶안철수=“저출산ㆍ고령화 원인 중 하나는 많은 직장들이 수도권에 몰려있다보니 지역에 있는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몰리게 되고, (그러다보니)주거여건도 열악하고 봉급도 그렇게 많지 않다 보니까 결혼할 여건이 안 되는 것이다.”

▶이재명=“멜서스라는 유명한 인류학자에 따르면 인구밀도가 높으면 출산율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있다. 후보 지적이 훌륭한 지적이다. 지방균형발전의 문제까지 관심 가지신 것을 보고 놀랐다.”

▶안철수=“지방발전의 핵심은 민간기업 유치다. 공기업이나 공기관을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으로는 지역발전에는 한계가 있다는 게 이미 증명이 돼있다. 차기 정부의 가장 중요한 시대정신 중 하나가 지역균형발전이다. 그걸 위해 중앙정부 법적, 재정적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해서 서로 경쟁해서 민간기업 유치 능력을 드려야 한다.”

▶이재명=“적절한 예, 훌륭한 지적 해주셨다. 사실 저도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 그래서 전국에 메가시티를 만들고 재정적 역량도 확대시키고 자치권도 강화해 싱가포르 같은 독립도시 국가형태의 경제벨트를 만들자는 계획을 발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