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李 "300만원 지원 매표 행위라더니" 尹 "50조 모방 왜 했냐" [TV토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일 저녁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3차 법정 TV 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옆을 지나가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일 저녁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3차 법정 TV 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옆을 지나가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일 코로나19 방역지원금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이 후보는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마지막 TV토론에서 윤 후보를 겨냥해 “정부에서 300만원 지원하겠다고 할 때 다른 예산을 잘라서 하라고 방해하다가 결국 찬성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후보는 “처음에는 300만원이 매표 행위라고 하고 그 다음에는 300만원을 우리가 말했다고 (유권자에) 문자를 보냈다”며 “나중에는 당선되면 1000만원을 하겠다고 한다. 윤 후보의 진심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작년 민주당에서 손실보상 없는 손실보상법을 날치기한 직후부터 50조원을 마련해서 정부의 방역정책으로 손실을 본 자영업자, 소상공인에 대해 실질적 피해보상을 해야 된다고 지금까지 일관되게 주장했다”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이 후보나 민주당에선 작년 내내 실질적인 손실에 대한 피해보상은 이야기 안 하시고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준다고) 30만원, 50만원 하시다가 금년 들어 선거 앞두고 갑자기 50조원을 만든다고 제 공약 모방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추경안을) 왜 날치기하시나”라며 “저희는 할 수 없이 사각지대에 계신 분들에 대해 3조원을 더해 17조원으로 통과시켰는데 이것은 베푸는 게 아니라 정부의 공공정책으로 피해본 분들 대해 헌법상 권리로 보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이 후보는 “제가 드린 질문은 그게 아니고 처음에는 방해를 하다가 나중에는 비난을 하다가 나중에는 자기가 했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1000만원하겠다고 하는 것이 일관성이 없다는 말씀인데 답변을 회피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尹 “국민의힘 정책은 李와 달라” 李 “사과면 사과지” 

이 후보는 또 “윤 후보는 기본소득 비판을 자주 하는데 국민의힘 정강·정책 1조 1항에 기본소득을 한다고 들어있는 것을 아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가 “이 후보가 말한 기본소득과 다르다”고 답하자, 이 후보는 “‘사과’라고 하면 ‘사과’이지 ‘내가 말한 사과와 다르다’는 것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강령은 10대 기본정책 중 1번인 ‘모두에게 열린 기회의 나라’의 세부 정책으로 “국가는 국민 개인이 기본소득을 통해 안정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