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경대학교 창업지원센터, ‘SKU 5SSU(5steps Start-Up)’ 창업지원체계 통한 단계별 창업역량 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 및 창업보육 지원

중앙일보

입력

서경대학교 창업지원센터(센터장 김국희)가 창업기초 → 창업심화 → 창업실전 준비 → 창업실전 → 창업보육 등 총 5단계로 구성된 ‘SKU 5SSU(5steps Start-Up)’ 창업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역량 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 및 교내 인프라를 활용한 각 단계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서경대학교가 운영하고 있는 ‘SKU 5SSU(5steps Start-Up)’는 기업가정신 함양 릴레이 프로그램, 창업에듀를 활용한 서경스타트업 스쿨(SeoKyeong Startup School), ‘Design Thinking’과 ‘Lean Canvas 9 Block Matrix’를 활용한 창업캠프, 창업동아리, 창업경진대회, 지식재산권 출원 지원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Co-Working Space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창업공간을 제공해 학생창업자의 발굴 및 보육을 통한 창업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서경대학교 창업지원센터는 먼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기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한 창업역량 강화 및 인식 전환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K-Startup 온라인 창업교육 포털인 창업에듀를 활용해 총 5개 과정으로 구성된 S.S.S(SeoKyeong Startup School)을 진행하여 참여 학생들의 높은 호응도를 이끌어냈다. 창업 마인드 제고 및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해 엑셀러레이터 대표, 스타트업 전문가, 현직 CEO 등을 초청해 다양한 주제로 ‘기업가정신 함양 릴레이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를 활용한 창업동아리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재학생들의 창업활동을 지원했다.

서경대학교 창업지원센터는 또, 재학생들이 실제적인 창업준비를 위한 아이템 선정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 창업을 구체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수요자 맞춤 형태로 구성해 운영했다. ‘Design Thinking’ 방법론을 적용하여 아이디어 및 아이템을 구체화할 수 있는 ‘Design Thinking 창업캠프’와 ‘Lean Canvas 9 Block Matrix’를 활용하여 사업계획서와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수립할 수 있는 ‘Lean Canvas 창업캠프’를 진행하였으며, 시제품 및 MVP 모델 제작에 대한 창업동아리 및 재학생들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Fusion 360을 활용한 3D 모델링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참여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서경대학교 창업지원센터 이와 함께 우수한 창업 아이템의 현실화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창업아이템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재학생들은 창업 관련 아이템 및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창업아이템경진대회를 통해 검증받음으로써 창업 성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업아이템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아이템으로 선정된 경우 수상자들에게 서경대학교 Co-Working Space의 인프라를 활용한 창업공간을 제공하고, 3D 프린터를 통한 시제품 및 MVP 모델 제작을 지원했으며, 전문가들과의 멘토링을 주선하는 등 다양한 창업보육 지원 프로그램으로 학생창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왔다.

김국희 서경대 창업지원센터장은 “‘SKU 5SSU(5steps Start-Up)’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단계별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재학생들의 창업경쟁력을 강화해 오고 있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쟁력을 키워 사회진출에 성공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국희 교수는 “이를 위해 2022학년도에는 한층 더 재학생들의 수요와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 및 보육지원 계획을 수립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