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맞춤법과 글쓰기, 쉽게 친해질 수는 없을까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헷갈리기 쉬운 맞춤법을 재미있게 익히고, 글쓰기 역량도 키워주는 책을 준비했습니다.

어휘부터 글쓰기까지 연습할 수 있는 책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사고의 범위를 결정하는 틀이기도 하다. 명확한 언어와 문장으로 내 생각을 좀 더 분명하게 표현하고 싶지만 어떻게 연습해야 할지 몰라 고민 중인 아이를 위해 어휘력 확장은 물론 긴 호흡의 글까지 연습할 수 있는 책을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

『초등 맞춤법 골든벨』
류혜인 글, 이진아 그림, 124쪽, 그레이트북스, 1만2500원

가리키다와 가르치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상처는 낫는 것일까 낳는 것일까. 김치찌게일까 김치찌개일까. 맞춤법은 문자로 언어를 표기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이다. 한글 맞춤법은 소리 나는 대로 적는 것이 기본이기에 쉬울 것 같지만, 예외도 많아 생각보다 어렵다. 맞춤법 실수는 사소해 보여도 내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방해함은 물론, 의사소통을 할 때 오해를 살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책은 맞춤법에 맞게 쓴 글보다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쓴 글을 더 자주 접하는 요즘 어린이들을 위해 헷갈리기 쉬운 단어와 표현들만 골라서 모았다. 비슷해서 헷갈리는 글자, 잘못된 글자, 받침이 어려운 글자, 띄어쓰기까지 딱딱한 설명 대신 퀴즈 형식으로 풀어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민화에서 속담 찾는 엉뚱한 감상법』
이규희 글, 지문 그림, 128쪽, 책상자, 1만4000원

왕족이나 귀족이 아닌 조선 후기를 살던 평범한 사람들이 그린 그림인 민화에는 옛날부터 이어져 내려온 우리의 생활·풍습·신앙·풍경 등은 물론 부귀와 출세, 무병장수 등 여러 종류의 소망도 담겨 있다. 책은 50점의 민화를 선별해 그림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자연스럽게 속담을 끌어낸다. 속담은 예로부터 민간에 전하여 오는 쉬운 격언이나 잠언을 말한다. 옛 지혜가 담겨있어 우리가 대화를 하거나 글을 쓸 때 자주 활용하기도 한다. 책은 민화를 보고, 그 안에서 건져 올린 속담을 어린이가 만나는 여러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다양한 속담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오늘날에도 유효한 가치를 갖고 살아 숨 쉬는 옛사람들의 지혜를 그림과 글로 만날 수 있는 책. 초등 고학년 이상.

『짧은 소설 쓰는 법: 상처와 슬픔을 다독이는 소설 창작 안내서』
이문영 글, 224쪽, 서해문집, 1만3000원

호흡이 긴 글을 쓰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많은 학생이 논술 답안지를 앞에 두고 한숨부터 쉬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긴 글쓰기는 논리적인 의견 개진은 물론, 생각의 나래를 펼쳐 나를 자유롭게 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특히 소설은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상상력을 통해 만든 세계다. 책은 상상을 눈덩이처럼 굴려서 나만의 이야기를 써나가는 과정이 곧 글쓰기의 즐거움을 확인하는 과정임을 말한다. 여기에 대상 독자 설정, 플롯 설계와 배경 설명, 시점 선택, 문체 결정과 퇴고의 요령 등 실전에서 쓰이는 소설 작법을 게임·동화·영화·판타지를 비롯한 여러 장르소설과 노벨문학상 수상 연설 등 다양한 예시와 함께 쉽게 설명한다. 나를 다독이고 읽는 사람을 공감하게 하는 소설을 쓰고 싶은 학생을 위한 책. 중학생 이상.

『수상한 국어 탐정단. 1 신비한 책과 수수께끼 왕자』
이향안 글, 조승연 그림, 80쪽, 제제의숲, 1만2000원

우연히 신비한 책의 힘에 의해 600년 뒤 미래로 오게 된 조선의 왕자 이도가 명탐정이 돼 여러 가지 사건을 해결하는, 타임 슬립과 역사 판타지가 만난 추리 동화. 이도는 미래의 조선에서 자신을 국어 탐정단이라 소개하는 사람들을 만난 뒤 이들과 티격태격하지만, 탐정단 사무실 담장에 낙서한 범인을 잡기 위해 함께 힘을 합치기로 한다. 이들이 겪는 유쾌한 모험 곳곳에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속담이나 고사성어, 맞춤법, 관용구, 고유어 등이 숨어있다. 어휘는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 사이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속담 미로, 맞춤법 땅따먹기, 한글 암호 풀기 등 재미난 퀴즈를 풀다 보면 어휘력은 물론, 사고력과 추리력, 문제 해결 능력까지 향상된다. 초등 저학년 이상.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