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尹에 “술취한 망나니” 폭격…이재명은 "국민께 사과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윤석열 후보는 더 이상 대통령 자격이 없다. 즉각 사퇴하라.”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대한 강도높은 비판이 터져나왔다. 민주당 의원들은 172명 전원 명의로 작성된 규탄 성명에서 “윤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은 대한민국을 혼란과 위기에 빠트릴 수 있는 위험천만한 정치 선동”이라며 “윤 후보가 대통령 자격이 없음을 자인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런 성명을 발표한 뒤 의총장 한 가운데 모여 “정치보복, 국민협박 윤석열은 사퇴하라”, “주가조작, 국민사기 김건희를 구속하라”고 적힌 피켓을 흔들며 구호까지 외쳤다.

윤 후보가 지난 9일 공개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를 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하자 민주당은 이틀째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참모회의에서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비판하자 민주당은 공세는 더 세졌다. 윤 후보가 10일 오후 “윤석열의 사전에 ‘정치보복’이란 단어는 없다”고 수습에 나섰지만, 민주당은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기는 모양새다.

尹 향해 “최대적폐”, “술 취한 망나니” 성토한 與…“공세전환 절호의 기회”

송영길 민주당 대표(왼쪽 둘째)와 의원들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규탄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송영길 민주당 대표(왼쪽 둘째)와 의원들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규탄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윤석열 규탄’ 의총에서 의원들은 차례로 나와 비판에 열을 올렸다. 송영길 대표는 “윤 후보는 자신의 상급자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패가망신시켰을 정도로 수사했을 뿐 아니라 청와대를 압수수색하는 등 (검찰총장으로) 모든 권력 누렸던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윤석열이 문재인 정부의 최대 적폐”라며 거칠게비판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윤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한 검사”라고 비판했고 열린민주당 출신 김의겸 의원은 “윤 후보는 문 대통령을 향해서 피비린내 나는 싸움을 하겠다는 술 취한 망나니”라고까지 말했다. 김병주·윤영찬·장경태 의원까지 포함해 총 7명이 공개발언을 통해 윤 후보에 날 선 비판을 가했다.

이날 민주당에선 윤 후보를 향한 공개 비판이 계속 나왔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 20명은 “윤 후보 발언은 한국 정치사에서 처음있는 망동이다. 대선 승리로 대한민국과 문 대통령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공동성명을 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페이스북에 “어떤 후보도 선거를 치르면서 ‘집권하면 전 정권을 수사하겠다’는 망언을 한 적이 없다. 윤 후보만이 공공연히 ‘정치보복’의 속내를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민주당의 전방위적 공세는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이 정체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윤 후보의 발언을 돌파구로 삼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민주당 원내 핵심 인사는 “김혜경 씨 논란 등 이 후보가 수세인 상황에서 윤 후보의 발언은 공세 전환이 가능한 사실상의 유일한 카드”라며 “‘적폐수사’ 발언을 비판하면서 핵심지지층을 결집하고, 적폐청산에 피로감을 느끼는 중도층까지 끌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李 “윤석열 국민께 사과하라”…일각선 “보수 결집 역효과 우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윤 후보 발언은) 검찰책임자로서 눈감았던 적폐가 있다는 의미든, 없는 적폐를 조작하겠다는 뜻이든 모두 심각한 문제이고 국민모독”이라며 “무능한 복수자가 아니라 위기에 강한 통합대통령, 유능한 경제대통령이 필요하다”고 적었다. 이어 그는 “지금은 정치보복이 아닌 위기극복, 경제회복에 주력할 때다. 윤 후보는 국민께 사과하길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이날 오전엔 기자들을 만나 “보복이 아니라 통합의 길로 가기를 진심으로 (윤 후보에게) 권유 드린다”고 했는데 반나절 만에 ‘직접 사과’를 요구하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전문가들은 대선을 27일 앞두고 벌어진 ‘적폐수사’ 논란에 대해 엇갈린 전망을 내놨다. 정치컨설턴트 이준호 에스티아이 대표는 “적폐청산 이슈는 중도층의 이반이 클 수 있다. 윤 후보가 빠르게 수습에 나섰지만 중도로 지지세를 확장하는데는 부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는 “민주당의 적극적인 공세로 친문 강성지지층이 이 후보로 결집하는 효과는 있을 것”이라면서도 “여권의 공세에 문재인 정부에 부정적인 중도층들은 거부감을 느낄 수 있고 보수층도 되레 결집하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