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염전문가 "추적도 않는데 QR은 왜…방역정책 수명 다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재훈 가천대 의과대학 교수. 뉴스1

정재훈 가천대 의과대학 교수. 뉴스1

감염 전문가인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2년간의 방역정책은 수명이 다했고,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국민이 이해할 수 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역 정책만 남기는 정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지난 9일 페이스북에 올린 장문의 글에서 이처럼 주장했다. 정 교수는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2년간 견뎌왔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번 달부터 우리나라는 이제까지 억제 전략의 큰 축이었던 3T를 포기했다. 3T 전략은 광범위한 진단검사, 접촉자 추적, 격리를 통해 전파를 차단하는 개념”이라며 “PCR 기반 진단검사체계를 신속항원검사체계로 전환했고, 확진자 이외 접종 완료자의 자가격리 의무 역시 크게 감소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나라 방역 정책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너무나 단기적인 요소에 정책적 대응과 커뮤니케이션이 집중된다는 점”이라며 “당장 접종률을올리기 위해, 당장의 유행을 차단하기 위해 정책을 수립하다 보니 정책 사이에 엇박자도 생기고, 국민의 신뢰를 잃어왔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특히 QR코드, 신속항원검사 시스템의 효용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이제 접촉자 추적을 하지 않는데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또는 다중이용시설에서 QR 코드를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며 “또 이미 신속항원검사는 민감도가 떨어져 위음성(거짓 음성)이 많은데 방역 패스에는 왜 적용이 되는 것일까? 역학조사는 하지 않으면서 학교에서의 접촉자 조사는 왜 해야 할까? 이미 확산을 용인하는 정책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방역 패스의 확대는 필요한 일일까?”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런 의문들이 2년 동안 코로나 19를 다루어온 저도 드는데 국민은 오죽하실까”라며 “오미크론 대응을 위해 노력하는 당국과 헌신적인 공무원의 노력은 이해하지만, 누군가는 이 혼란을 빠르게 정리해야 한다. 정책에 대한 비판을 받더라도 상황에 따라 정책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다음 달 유행정점이 도래하기까지 국민이 이해할 수 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역정책만 남기는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최대 일일 확진자 20만 명 이상의 유행정점이 도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3월 한 달간은 유행정점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유행 정점 이후 어떤 정책을 남기고 얼마만큼 과감히 풀 수 있는지 지금부터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2달 정도는 주변에 있는 수많은 가족, 동료, 지인이 감염될 수 있다. 그러나 건강하시고 접종이 완료되신 분들, 경구용 치료제의 투약 대상이신 분들에게 오미크론 변이는 예전의 코로나 19만큼 위험한 감염병이 아니다. 그렇다고 독감으로 치부할 만큼 가벼운 감염병도 아니다”라며 “최소한 유행 정점이 지나고 우리 의료체계와 사회가 감당 가능한 질병임이 확인될 때까지는 예전만큼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