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00만 낚시인 표심 저격…윤석열, 낚시 특별구역 추진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인천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해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인천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해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윤석열(사진)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3일 자신의 29번째 '석열씨의 심쿵약속'을 통해 '낚시·여가 특별구역(가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여가 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1000만 낚시인들의 표심을 잡고, 지역경제도 살리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윤 후보는 낚시인들의 숙원인 낚시통제구역의 지정 절차 개선과 낚시의 대한체육회 생활체육 정식종목 복원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낚시인구는 2018년 기준 850만명으로 추정된다. 2024년에는 1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낚시인들은 낚시통제구역이 점차 늘어나는 등 규제가 강화되어 낚시를 편하게 즐길 장소가 줄어들고 있다는 입장이다. 또 낚시인들이 낚시통제구역이 늘어날수록 특정 장소로 몰리는 풍선효과로 인해 어족자원 감소와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낚시인들이 많이 찾는 유명 낚시터와 수변공원 등에 화장실과 데크 등 편의시설이 부족한 것도 주요 불만 사항이다.

이에 윤 후보는 해안 및 내수면 등에 낚시와 여가를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칭 낚시·여가 특별구역의 지정을 추진하고, 유명 낚시터와 수변공원 등 낚시인들이 많이 찾는 곳에 화장실, 데크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낚시인들의 여가 편의를 개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의 볼거리·먹거리·산업 등과도 연계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주민과의 마찰이나 환경오염 가능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하여 이러한 우려를 사전에 제거하기로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