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에 우상호 임명…“정치혁신 이끌 적임자”

중앙일보

입력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종택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종택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총괄선대본부장에 4선 중진 우상호 의원을 임명했다.

선대위 공보단장을 맡은 박광온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 의원 임명 소식을 전하며 “대선 승리를 위해 당 역량을 총 결집하기 위한 조치의 하나”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우 본부장은 지난해 총선 불출마 선언 등 이재명 후보와 함께 선두에서 정치교체, 정치혁신을 이끌 수 있는 적임자이고, 선거 승리에 크게 기여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확한 정세 분석과 합리적이고 유연한 상황 판단 능력을 보여 왔다”며 “대선 시기마다 공보단장과 공동 선대위원장 등 중책을 맡아 선거 승리에 크게 기여해 왔다”고 임명 배경을 밝혔다

박 의원은 “이재명 당선에 중추적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 후보와 송영길 상임 선대위원장이 협의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선거를 40일 남겨놓고 결정한 이유에 대해 박 의원은 “선대위를 슬림화하면서 총괄선대본부장을 두지 않았는데 이제 당력을 결집해야 할 시기”라며 “선거 경험이 많고 정확한 정세 분석과 합리적 상황 판단력을 가진 우 의원을 임명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586 용퇴’ 흐름 속에서 불출마 했는데 우 의원이 전면에 나서며 용퇴론에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박 의원은 ”송영길도 선대위장을 그만둬야 한다는 건가”라고 반문하며 “오히려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더 편안한 상황에서 정치 쇄신, 정치 교체를 추진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봐달라”고 했다.

이어 추가 선대위 개편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논의 전”이라며 “총괄본부장이 이 시점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보고를 받고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