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소원 들어달라며 '안아줘'…역겨운 문자" 피해자 기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나는 피해호소인이 아닙니다
김잔디 지음
천년의상상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력 사건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와 극복과정 등을 다룬 책이 나온다.

20일 출판사 천년의상상은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 김잔디(가명)씨의 책 『나는 피해호소인이 아닙니다』를 출간한다고 밝혔다. 책에는 김씨가 입은 피해내용을 비롯해 고소에 이르게 된 과정, 사건 뒤 2차가해, 상처 극복 과정 등이 상세히 담겼다.

책에서 김씨는 지난 2020년 4월 회식 때 동료에게 성폭행을 당한 뒤 조직 내에서 합의를 종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됐고,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받으며 박 전 시장의 성적괴롭힘 트라우마를 발견해 법적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그는 "오랜 시간 지속된 박원순 시장의 성적 괴롭힘으로 인한 트라우마가 성폭행 사건으로 곪아 터진 것이었다"며 "나는 죽고 싶었지만, 죽기를 결심했기에 그 죽을 각오로, 죽을 때까지는 내가 할 수 있는 한 내가 입었던 피해에 대해 바로 잡아야 죽는 순간에라도 마음이 놓일 것 같았다"고 회상했다.

박 전 시장과의 성적 괴롭힘에 대해 김씨는 "내실에서 둘만 있을 때 소원을 들어달라며 안아달라고 부탁을 하고, 성행위를 적나라하게 묘사하는 문자를 보냈다"며 "누가봐도 끔찍하고 역겨운 문자를 수도 없이 보냈다"고 썼다.

사건 뒤 더불어민주당이 '피해호소인'이란 단어를 들고나왔고, 2차 가해를 겪게 되는 상황에 대해서도 김씨는 "모두 이성을 잃은 것 같았다"며 "사실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고 믿고 싶은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과 싸우는 일은 너무나 힘겨웠다"고 했다.

출판사는 측은 "이념적 지형에 따라 적대적으로 갈린 양대 정치 집단의 이해관계에 어떤 식으로든 사용되거나 복무되는 것을 거부한다"며 "2022년 현재를 살아가는 한국 사회의 전 구성원에게 우리가 지키고 마땅히 가꿔나가야 할 공동체의 정의와 윤리적 가능성을 묻는 불편하지만 피해서는 안 될 유효한 질의서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