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즈스토리] 콜레스테롤과 혈압에 좋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국내 고혈압 환자는 약 1100만 명,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약 1000만 명에 달했다(2018년 기준).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은 심뇌혈관질환의 발병률을 높이는 대표적인 위험인자로, 평소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사탕수수 잎·줄기서 고지방족 알코올 추출

폴리코사놀-사탕수수 왁스알코올은 쿠바에 서 자란 사탕수수 잎 과 줄기 부분의 왁스에 서 8가지 고지방족 알 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 출·정제해 만든 건강기 능식품 원료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폴리코사놀-사탕수수 왁스알코올은 쿠바에 서 자란 사탕수수 잎 과 줄기 부분의 왁스에 서 8가지 고지방족 알 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 출·정제해 만든 건강기 능식품 원료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쿠바에서 자라는 사탕수수 잎과 줄기 부분의 왁스에서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정제해 만든 것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두 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원료다(섭취량: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5-20mg, 혈압 조절 20mg).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을 매일 20mg씩 꾸준히 섭취할 경우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1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22% 감소하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29.9% 상승했다. LDL은 혈관 내막에 콜레스테롤을 쌓아 혈관이 좁아지게 하기 때문에 혈관 막힘의 주범으로 꼽힌다. 반면 HDL은 혈관 속에 남아도는 콜레스테롤 및 혈관 내막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플라크 등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청소부’라고 불린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HDL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수치는 낮춰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혈압 조절 기능성이 확인됐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쿠바산) 20mg을 12주간 섭취했을 때 7.7%의 혈압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건강한 성인 84명을 3개 그룹으로 나눠 12주 동안 각각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10mg과 20mg, 위약을 섭취하게 한 후 4주마다 혈압을 측정했다. 혈압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세 가지 방법(수은혈압계·전자혈압계·맥파분석기)으로 혈압 측정을 하고 그 평균 수치를 구했다. 그 결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20㎎을 매일 섭취한 사람들의 경우, 평균 수축기 혈압이 0주차 136.3㎜Hg에서 12주차에는 125.8㎜Hg으로 약 7.7% 감소효과를 나타냈다. 폴리코사놀 10㎎ 섭취군도 12주 동안 평균 수축기 혈압이 136㎜Hg에서 128㎜Hg로 약 6% 감소했다. 심장 대동맥의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도 20mg 섭취군과 10mg 섭취군 각각 8.3%와 7.4% 감소해 용량 의존적으로 혈압 강하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됐다. 이 연구 결과는 공중보건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국제 환경연구·공중보건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에 게재됐다.

수축기 혈압 9%, 이완기 혈압 8% 감소 효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혈압 조절 기능성은 콜레스테롤 청소부라고 불리는 HDL 수치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24주간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20mg 섭취한 그룹에서 수축기 혈압 약 9% 감소, 이완기 혈압 8%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이 연구 결과에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섭취 후 혈중 지질의 조성이 변화한 점이 주목을 받았다. 20mg 섭취군의 경우,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각각 13%와 18% 감소한 반면 HDL의 수치는 약 12%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했던  조경현 박사(한국지단백연구원 원장)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콜레스테롤 청소부인 HDL의 양을 늘리고 질을 개선시키며, 이를 통해 동맥경화의 주범인 LDL의 산화를 막고 동맥 병변(플라크)의 크기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동맥 내강이 넓어져 혈압 조절에 효과를 나타낸다”라고 분석하면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혈압을 강제로 낮추는 것이 아니라, HDL 기능 향상을 통해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혈압을 조절한다는 점에서 강제적으로 혈압을 내리는 기존의 혈압 강하제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