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이재명, 잇단 의문사 책임져야"…與 '강요된 죽음' 발언 김기현 고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장동 특혜비리 관련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1차회의'에서 김기현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장동 특혜비리 관련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1차회의'에서 김기현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대장동 개발 의혹 관련자 2명과 '변호사비 대납 의혹' 최초 제보자 이모씨의 잇따른 사망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향해 사과와 함께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대장동 특혜비리 관련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며 “이 후보는 본인을 둘러싼 잇단 의문사에 즉각 사과하고 후보직 사퇴로 일말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전과 4범의 자격 미달 후보”라며 “이 후보 근처에는 조폭의 그림자, 범죄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차마 들을 수조차 없는 욕설이 난무하는 가정 패륜의 주역”이라고 비판했다.

제보자 이씨 사망과 관련해서는 “이 후보가 전혀 책임이 없다는 주장을 과연 국민이 믿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이 후보와 민주당은 어떻게든 선을 그으려 하겠지만 많은 국민은 충격과 공포로 불안에 떨고 있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현재 검·경이 노골적으로 집권 세력의 비리 몸통 감추기에 급급한 정황이 확연하다”며 “경찰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부검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단지 지병에 의한 것이라는 민주당 측 주장도 설득력이 없다”며 “설사 지병이 있었더라도 민주당 측과 이 후보 진영의 압박이 있었다는 유족 측 발언을 감안하면 고인이 서슬 퍼런 살아있는 권력의 압박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을 가능성이 매우 짙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후보를 둘러싼 계속되는 억울한 죽음의 배후와 진실을 국가가 밝히지 않으려 한다면 국민의힘이 밝혀낼 수밖에 없다”며 “혹시 모를 추가 희생을 막기 위해 당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조처를 해나가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씨가 사망한 후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유족 측을 만나고 왔는데 유족 측은 자살이 아닐 것이라고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며 “이게 본인의 선택에 의한 것이건 아니건 간에 결과적으로는 강요된 죽음이다. 간접 살인이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날 김 원내대표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아무런 근거 제시도 없이 단순한 억측만으로 마치 이 후보가 이씨의 사망과 관련이 있는 듯이 명백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판사 출신의 법조인으로서 관련 법리를 잘 알면서도 거듭 공표한 것은 국민을 현혹하려는 고의성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