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의소리 "김건희 화술 대단…녹취, MBC 괜히 줬나 생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6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록'을 다룬 MBC 시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를 시청하고 있다. 뉴스1

지난 16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록'을 다룬 MBC 시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를 시청하고 있다. 뉴스1

이른바 '김건희 통화 녹음 파일'을 MBC에 제공한 유튜브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가 방송 시청 소감에 대해 "상당히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았다"며 "제가 괜히 MBC 측에 줬나, 이런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씨 통화 녹음파일 방송에 대해 "녹취록을 부분 공개한 걸 보면 중요 대목들을 빼고 한 부분들은 왜 그랬는지, 그게 뭐 법원의 판결 때문에 그랬는지, MBC가 어떤 의도가 있어서 그랬는지 그렇다(알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하도 답답해서 MBC가 보도하다가 빠트린 부분을 올렸다"며 "제가 보기에는 전체 맥락이 잘 전달된 게 아니라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빠졌다. 그 부분을 뺀 부분이이 저는 의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희도 충분히 SNS·유튜브를 통해서 보도할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분량이 굉장히 많으니까 차후에 천천히 보도하도록 하겠다"며 "당연히 시작을 했으니까 국민 알권리 차원에서 진실이 잘 의도된 대로 전달되도록 공개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백 대표는 김씨 녹음을 들은 소감에 대해 "첫 번째 대화를 듣고 두 번째 대화를 들으면서 '야, 화술이 대단하다'(생각했다)"며 "아, 이분하고 대화를 하면 누구나 빨려들어갈 수밖에 없겠구나. 모든 말이 다 진실인 것마냥 그런 착각이 들더라, 이런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진행자가 "오히려 김건희씨가 의혹을 다 털고 가게 됐다는 평가가 있다"고 질문하자, 백 대표는 "제가 우려하는 부분"이라며 "저 사람이 진실인 것 같다는 그런 착각을 하게 만드는 그런 마법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사적 녹음을 공개해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김건희씨가 일반 여성이라면 충분히 그런 말이 나오겠지만, 대통령 후보 부인으로서 충분히 취재를 할 수 있다고 본다"며 "대통령 후보 부인은 대통령 뒤에서 거의 한몸같이 보필하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통화한 이씨는) 공인을 취재하는 걸로, 김건희씨한테 끌려가는 척하면서 취재를 하는 취재의 기술적인 부분"이라며 " 윤리 부분에서 벗어나는 부분은 아니라고 주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6일 MBC '스트레이트'는 김씨와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 이명수씨의 전화 통화내용을 방송에서 다뤘다. 이날 공개된 통화 녹음 파일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 초 사이에 50여 차례 통화한 7시간 43분 중 일부다.

앞서 국민의힘은 MBC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서울서부지법 민사21부는 ▶김씨 관련 수사 ▶김씨의 정치적 견해와 무관한 일상 대화 ▶언론에 대한 불만 등을 제외한 부분은 방송을 허용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