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년중앙] 강아지 탐정 셜록과 함께 펼치는 과학 추리 ‘극장판 천재 추리 탐정 셜록홈즈’

중앙일보

입력

극장판 천재 추리 탐정 셜록홈즈


감독 매튜 차우‧토 위엔 등급 전체 관람가 상영시간 83분 개봉 1월 27일

탐정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캐릭터 중의 하나가 바로 셜록 홈즈일 텐데요. 우리는 여러 영화·드라마 등을 통해 셜록 홈즈를 만나왔습니다. 그중에는 특이하게도 강아지 탐정 셜록 홈즈도 있어요. 그 역사는 책에서부터 시작됐죠.

홍콩 아동도서 분야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무려 127회나 1위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끈 『천재 추리 탐정 셜록홈즈』는 한국‧중국‧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나라로 수출돼 전 세계 누적 판매 부수 800만 부를 돌파하는 등 화제를 모았어요. 국내에는 2019년 처음 출간돼 강아지 탐정, 고양이 박사, 고릴라 형사 등 다채로운 개성을 가진 캐릭터가 주는 재미와 함께 관찰력‧추리력‧과학 상식‧사자성어 등 생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인 요소가 더해져 초등학생 추천 도서로 사랑을 받았죠.

특히 동물 의인화 캐릭터가 친숙함과 재미를 더하며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작가 ‘려하’는 20년 전 유학 시절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TV 애니메이션 ‘명탐정 홈즈’를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고, 이후 ‘셜록 홈즈’를 모티브로 어린이 도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동물을 의인화한 캐릭터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천재 추리 탐정 셜록홈즈』를 완성했어요.

과학과 추리의 만남이라는 신선한 조합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을 사로잡아 온 베스트셀러가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인다는 소식에 원작 팬과 애니메이션 팬들의 기대가 모이고 있습니다. 원작 도서 중에서도 에피소드 ‘탈옥범을 잡아라!’를 담은 4‧5권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이번 ‘극장판 천재 추리 탐정 셜록홈즈’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실력파 애니메이터 매튜 차우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최우수 영화상을 수상한 토 위엔 감독이 공동 연출과 함께 각색 작업에도 참여해 눈길을 끕니다. 이번 작품은 홍콩영화비평가협회에서 ‘Film of Merit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어 국내에서의 반응 역시 기대가 높아지고 있죠.

19세기 런던, 날카로운 추리와 뛰어난 과학 지식을 겸비한 최고의 명탐정 셜록 홈즈는 부자들만 노리는 신출귀몰한 도둑 ‘화이트 스톰’을 체포합니다. 4년 후, 출소가 얼마 남지 않은 화이트 스톰이 버나드 캐슬 교도소의 악당 ‘불곰’과의 대결 후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탈옥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는데요. 전설적인 대도둑 화이트 스톰을 잡기 위한 셜록 홈즈의 상상초월 과학 추리가 펼쳐집니다.

무엇보다 과학과 추리가 만난 이색 조합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요. 영국 작가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 『셜록 홈즈』에서 온 대표적인 탐정 캐릭터를 날카로운 추리 실력뿐 아니라 과학 상식까지 섭렵한 인물로 설정을 발전시켜 색다른 셜록 홈즈를 완성했죠. 영화 속에서는 금속에 녹이 생기는 이유, 높은 곳에 가면 귀가 간지러운 이유, 미지근한 물과 얼음이 만나 순식간에 어는 이유 등 다양한 생활 과학 상식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이는 대도둑 화이트 스톰이 탈옥한 방법과 추격전에 힌트가 되는 요소들로 관객들이 설명을 듣고 직접 추리하고 생각하게 하며 사건에 더욱 몰입하게 할 예정이에요.

원작을 영화로 각색한 토 위엔 감독은 원작 도서의 에피소드를 모아 한 편의 영화로 각색하며 새로운 장면들을 추가했다고 밝히며 “원작 두 권의 소재를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엮으며 ‘셜록 홈즈’ 캐릭터를 소개하기 위한 오프닝 사건과 한 가지 장면을 더 추가했다”라고 설명해 궁금증을 높이기도 했죠.

특히 화려한 액션과 빠른 사건 해결로 영화 시작부터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는 오프닝 장면에 대해 “영화를 만들면서 가장 도전적이고 어려웠던 부분이었다. 제한적인 시간 안에 과학과 추리 요소를 포함해 ‘셜록 홈즈’와 영화 배경을 설명해주는 서론 역할을 해야만 해서 많은 수정을 거쳤다”라며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을 언급했는데요. 이를 통해 새로운 과학 추리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관객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킵니다. 원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사건들을 담아낸 사이언스 추리 어드벤처 속으로 빠져 재미있게 추리 실력과 과학 상식까지 키워보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