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통운 파업 3주째…노조 “단식농성” 소상공인 “즉각 철회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의 파업이 3주째 이어지는 가운데 노사가 ‘강대강’ 대치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CJ대한통운본부는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100인 단식농성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노조는 단식농성과 함께 CJ대한통운 본사에 대화를 제안했다. 그러면서“공식 대화 제안을 (사측이) 거부한다면 설 택배 대란의 모든 책임은 CJ대한통운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측이 대화를 거부할 경우 18일부터 조합원 서울 상경 차량 시위에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은 “택배 기사는 일반 사업자로 각 지점과 계약을 맺고 있는 만큼 본사가 대화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택배 기사가 특수고용직으로 분류돼 본사가 아닌 대리점과 계약을 맺고 있는 만큼 대화에 직접 나설 수 없다는 것이다.

노사는 각론에서도 평행선을 긋고 있다. 노조는 택배요금 인상에 따른 수익 공정 배분 등 지난해 마련한 택배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CJ대한통운 본사는“새해부터 5500명 이상의 분류 지원 인력을 투입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정부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 이행 점검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이런 가운데 택배 파업 장기화로 상차(픽업) 작업이 이뤄지지 않는 일부 지역에선 소상공인 피해가 보고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5일 성명서를 통해 “CJ대한통운 택배 노조는 소상공인을 볼모로 하는 명분 없는 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정상 업무 복귀에 달라”고 촉구했다. 한 수도권 CJ대한통운 지점장은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이 많은 일부 지역에선 택배 픽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늦어지는 곳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파업에 참여한 노조 조합원이 많지 않아 대규모 물류 대란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택배 물량이 많은 온라인쇼핑몰은 파업 장기화로 배달 물량을 다른 택배사로 옮긴 경우도 적지 않다. 택배 파업에 따른 배달 차질 물량은 파업 초기 하루 평균 40만개 수준이었으나 최근에는 절반 수준인 20만개로 줄었다.

정부는 설 성수기를 앞둔 17일부터 택배 특별관리에 들어갈 방침이다. 추가인력 1만명을 투입해 설 배송 대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노사 갈등은 노사가 풀어야 한다. 택배 특별관리는 연례적으로 해온 것으로 이번 파업과 관련이 없다”며 택배 파업에 개입할 의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