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가부 존폐 논란 속…부처 명칭에 '청소년' 포함 추진

중앙일보

입력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중앙포토]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중앙포토]

최근 정치권에서 여성가족부(여가부) 존폐를 둘러싸고 논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가부가 청소년정책 강화를 위해 부처 명칭에 '청소년'을 포함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여가부는 10일 "올해를 '청소년정책 전환의 해'로 삼아 주무 부처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최근 위기 청소년이 늘어나고, 피선거권 연령 조정과 코로나19(COVID-19) 이후 청소년의 온라인 활동 증가 등 다양한 환경 변화를 청소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여가부는 주요 정책 대상인 청소년을 부처 명칭에 담는 방안을 논의하고 이와 관련한 청소년, 현장 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다.

청소년은 여성·가족과 함께 여가부 정책의 큰 축을 이루지만 부처 명칭에 '청소년'이 포함되지 않아 관련 활동이 위축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청소년계에서는 꾸준히 부처 명칭에 '청소년'을 넣어 달라고 요구해왔다.

또 여가부는 올해 청소년정책 패러다임을 청소년이 주도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청소년정책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해 청소년 수련 시설 운영 지원을 위해 활동비 76억 원을 지원하고,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를 지난해 332개에서 올해 350개로 확대한다.

중·장기적으로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기반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여가부 명칭에 '청소년'을 넣는 방안은 과거에도 여러 차례 추진된 적이 있다. 하지만 "업무는 그대로인데 부처 이름을 바꾸는 것은 예산 낭비"라는 지적 등이 있어 이뤄지진 않았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