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동규, 집 압수수색 전 ‘이재명 측근’ 김용과도 통화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유동규(52·구속기소)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이하 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해 9월 29일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의 자택 압수수색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측근 인사들과 통화를 한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에 이어 김용 민주당 선대위 조직부본부장과도 수차례 통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두 사람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 각각 정책실장과 대변인으로 보좌했다.

김용 부본부장은 4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사실을 인정하면서 “지난해 9월 화천대유 게이트가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유 전 본부장의 의혹이 제기됐을 당시 사실 확인을 위해 당사자와 통화한 일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검찰은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정 부실장의 입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정 부실장은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사실 외에도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각종 서류 결재라인과 ▶황무성 전 공사 사장이 유한기(지난해 12월 10일 사망)씨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았다며 공개한 녹취파일에 등장한다. 공사에 대한 배임 의혹 ‘윗선’과 사퇴 압박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강요 혐의에 대한 검찰 수사의 핵심 인물인 셈이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께 정 부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그러나 유한기씨와 김문기(지난해 12월 21일 사망) 공사 개발사업 1처장 등 중간 관리자급 실무자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상황에서 정 부실장이 자신에게 씌워진 혐의를 부인하거나 진술을 거부할 땐 수사가 난관에 부닥칠 수 있다. 실제 민주당에선 “엉뚱한 ‘표적수사’를 하니 애꿎은 목숨이 스러지는 것”(진성준 의원)이라며 검찰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