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설 전 추경 가능' 주장에…靑 "지금 거론할 것 아냐"

중앙일보

입력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사진기자단]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사진기자단]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을 주장한 것에 대해 “지금 거론할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 수석은 이날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방역 강화조치가 2주 연장되는 과정에서 피해 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은 손실보상법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고, 2022년도 예산에 이미 편성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은 “소상공인에 500만원을 선지급하고 후정산하는 방법도 정부가 받아들였고 평가가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편성된 예산으로 손실보상에 부족한 상황이 온다면 추경이나 다른 재원을 어떻게 동원할지를 고민해야겠지만, 현재 방역 강화 연장조치까지는 정해진 예산을 가지고 법에 의해 신속하고 빠르게 선지급 후정산 방식으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경은 그 이후 방역 상황에 따라 논의해볼 문제고 또 국회가 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경기 광명시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추경 편성과 관련해 “규모가 어느 정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로 추가 지원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경 편성 시점에 대해선 “설 전에도 가능하다. 당연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규모는 25조원 내지는 30조원 정도가 실현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