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50만 자영업자 집단휴업에 PC방이 반대표를 던진 이유는

중앙일보

입력

자영업자 150만 여명의 ‘집단 휴업’ 안건이 업계 대표단의 투표에서 부결됐다. 4일 열린 찬반 투표는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합(코자총)이 진행했다. 코자총은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유흥음식점업중앙회, 대한노래연습장중앙회, 한국단란주점중앙회, 총자영업국민연합 8개 단체로 구성돼 있다. 회장단 회의에서 찬성 3, 반대 4, 기권 1가 나왔다.

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외식업중앙회 사무실. 이병준 기자

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외식업중앙회 사무실. 이병준 기자

찬반이 업종별로 갈렸다. 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대표는 집단 휴업에 반대표를 던졌다. 오호석 코자총 공동대표는 “낮에 식사 위주로 영업하는 곳들은 휴업함으로써 어려운 시기에 또다시 (회원들에) 손해를 끼칠 수 있어서 반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식업중앙회 관계자도 “휴업에 따른 매출 감소를 고려했다”고 했다.

반면 한국단란주점중앙회, 한국유흥음식점업중앙회, 대한노래연습장중앙회 3개 단체 대표는 ‘무조건 휴업’ 입장을 피력했다. 주점과 노래방 등 ‘저녁 장사’ 업종이다. 오후 9~10시 영업시간 제한 시 매출 타격이 다른 곳보다 더 심각해 ‘전부 휴업을 하고, 정부에 손실보상을 청구하자’는 주장을 편 것으로 전해졌다. 총자영업국민연합 표는 대표자가 불참하며 기권 처리됐다.

 오호석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합(코자총) 공동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외식업중앙회 사무실에서 집단휴업 결정 철회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오호석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합(코자총) 공동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외식업중앙회 사무실에서 집단휴업 결정 철회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이날 회의는 서울 중구 신당동 한국외식업중앙회 사무실에서 비공개로 열렸다. 1시간 넘게 진행된 회의에서 업종별 대표자들은 일단 집단 소송 등 다른 집단행동에 먼저 돌입하는 대신, 추후 거리두기 재연장 시 집단휴업 논의를 재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회의에 참여한 유흥음식점업중앙회 소속 김광명 코자총 총괄본부장은 “코자총은 전체 업종이 하나가 돼 움직이기 위해 만든 단체기 때문에, 다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코자총은 공식 입장문에서 “휴업에 따른 업소와 시민들이 겪을 후유증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정부 당국과의 소통에 장애 요인이 될 것이라는 부작용을 고려했다”고 적었다.

코자총은 앞서 회원을 대상으로 한 집단 휴업 찬반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집단 휴업 논의를 해왔다. 회원 투표 결과는 찬성이 압도적이었다. 지난달 9~30일 6개 단체 회원 10만명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를 한 결과, 단란주점업과 노래연습장업은 회원의 각각 99%와 98%가, 유흥음식점업은 91%가 휴업에 찬성하는 거로 나타났다. 외식업은 이보다 적은 85%가, 휴게음식업과 PC방업은 각각 83%와 82%가 찬성표를 던졌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총자영업국민연합 두 단체는 투표 시작 후 코자총에 합류해 회원 투표가 진행되지 않았다. 일반 회원들의 찬성 표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단체의 지휘부는 최종적으로 반대를 선택했고 집단 휴업 안건이 부결됐다.

코자총은 오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299명 규모의 집회를 열고, 참가자 전원이 참여하는 삭발식을 진행하기로 했다. 28일까진 손실보상 집단소송 참여자도 모집한다. 2020년 4월 8일부터 지난해 7월 6일 사이에 집합금지 명령으로 손실을 본 자영업자가 대상이다. 코자총은 이와 함께 ‘손실보상은 소급하지 않는다’고 규정한 소상공인법에 대한 위헌심사 청구도 병행하기로 했다.

민상헌 코자총 공동대표는 “온·오프라인으로 참여자 20만명을 모집해 집단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며 “오는 16일까지 정부의 전향적 조치가 없을 시 여러 가지 추가 집단행동으로 (의견을) 표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