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침체 이유? 헝그리정신 없어서" 유니클로 회장의 일침

중앙일보

입력

야나이 다다시 패스트리테일링 회장. 로이터=연합뉴스

야나이 다다시 패스트리테일링 회장. 로이터=연합뉴스

일본 경제의 장기침체 배경에 대해 패스트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72) 패스트리테일링 회장 겸 사장이 '헝그리 정신'이 없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30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야나이 회장은 인터뷰에서 "(일본의 장기침체는) '헝그리 정신'이 없기 때문"이라며 이젠 안정된 직업이 없는데도 여전히 국민은 안정된 일자리를 좇는 것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모든 산업이 정보산업과 서비스산업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을 활용해 세계시장에서 효율적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야나이 회장은 미·중 간 대립의 골이 깊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현실을 보면 좋겠다"며 두 나라가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분석했다. 여전히 미국 금융자본이 중국 투자 자금으로 흘러 들어가고, 미국 애플 등의 제품이 모두 중국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는 게 그가 든 근거다.

이어 미·중 갈등 속에서도 중국의 대미 수출액이 늘고 있고 두 나라의 관계가 경제적으로는 잘 돌아가고 있다며 "(잠재적 라이벌을 때리는) 미국의 속내를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에 일본도 지금의 중국과 같은 일을 겪었다는 것. 그는 일본 경제가 미국을 위협할 정도로 잘나가던 시절, 미국에선 일본 자동차를 부수고 도요타자동차의 리콜과 관련해 대응을 잘못했다며 공청회로 불러냈다고 했다.

야나이 회장은 미국과 중국의 틈새에 낀 일본 기업의 생존 전략에 대해 "일본에는 원래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세계 인재를 불러들이고 일본인을 세계로 내보내는 열린 나라가 아니면 (일본은) 살아남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일본이 쇄국(鎖國) 상태가 됐고, 이 때문에 IT(정보기술) 고급 인력의 입국이 어렵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저출산·고령화가 심화해 수출까지 어려워지면 돈을 벌기위해 해외로 나가는 일본인들이 많아져, 일본 내에는 노인들만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