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수처 등 尹 10회 김건희 7회 뒤졌다…野 의원 78명 조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비롯해 경찰과 검찰 등 수사기관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29일 선대위가 밝혔다.

임태희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 윤 후보는 10회, 그리고 배우자는 7회로 지금 밝혀지고 있다"라며 "자료를 계속 입수하는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건 정리를 해서 확인할 수 있을 듯"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재 윤 후보와 김씨 모두 수사 중인 상황에서, 이와 관련된 조회인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임 본부장은 "그 부분은 확인하겠다"고 답했다.

또 공수처는 윤 후보의 핵심 측근을 비롯해 국민의힘 의원 3분의 2의 통신기록을 조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국민의힘 집계상 공수처의 통신기록 조회 대상 의원은 78명으로, 전체 105명 중 74.3%에 달한다.

임 본부장은 "국회의원 78명, 그보다 더 중요한 건 탈북단체에 후원했다고 해서 정부에 비판적 청년 단체라고 해서 이런 조회를 하는 것"이라며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비판했다. 그는 "민주국가에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반민주적이고도 반인권적 처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선대위에 따르면 공수처의 통신자료 조회는 윤 후보의 가족 중 김씨를 상대로만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는 공수처가 김씨의 주민번호, 주소 등을 포함한 인적사항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 본부장은 "지금 드러나고 있는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판단한다"라며 "내일 공수처 앞에서 단체 항의성 방문 일정을 확정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은 해당 발표 직후 공보단을 통해 김씨의 조회 횟수 정정했다. 공수처에서만 7회 조회를 한 것이 아니라 경찰과 검찰 등을 포함해 7회인 것으로 국민의힘은 파악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윤 후보의 경우 공수처 3회, 서울중앙지검 4회, 인천지검 1회, 서울청 1회, 관악경찰서 1회로 총 10회 조회됐다. 김씨는 공수처에서는 1회, 서울중앙지검 5회, 인천지검 1회 총 7회 조회된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