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텃밭’ TK 찾는 윤석열, 지역 균형발전 방향 제시 “더 큰 대구·경북 만들겠다”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부터 1박2일간 보수진영의 텃밭인 대구·경북(TK)을 방문한다.

29일 윤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구·경북은 나라가 어려울 때 늘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일어선 곳이다. 그래서 대구·경북 분들은 지역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대구·경북은 대한민국의 근대화에 앞장선 지역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 대구·경북의 경제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대구경북의 새로운 도약을 약속드린다”며 세 가지 지역 균형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윤 후보는 “제가 생각하는 지역 균형 발전의 축은 첫째 지역의 접근성 제고, 둘째 재정 권한의 강화, 셋째 지역 특성화 산업의 경쟁력 확보다. 대구·경북의 발전도 그런 측면에서 접근하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을 조기에 건설해서 글로벌 공항경제권의 핵심축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며 “통합 신공항과 연계된 광역철도와 고속도로를 차질없이 건설해서 ‘사통팔달 교통망 사회간접자본(SOC)’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SMR 특화 국가 산단 조성 및 그린수소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경주와 포항에 가속기 기반의 연계 첨단 연구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련 신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전했다.

윤 후보는 신산업 육성에도 매진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는 “경북 북부 지역을 첨단 바이오 신약개발과 세계적인 백신산업 클러스터로 탈바꿈시켜 나가겠다”며 “경북을 미래 친환경·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의 거점으로 만들고, 차세대 소부장 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했다.

이어 “경북은 농가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곳”이라며 “농식품 수출을 위해 항공 특화단지 등이 포함된 ‘경북 푸드밸리’를 조성하고 스마트 농업 클러스터 등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 “농산어촌 자원을 경북 케어 팜 G-밸리 조성으로 웰니스(치유) 산업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 후보는 “경북의 관광산업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낙동강 철기로드 조성 등 경북을 중심으로 한 낙동강 문화관광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며 “포항에는 ‘영일만 대교’를 건설해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만들고, 대구·경북의 광역경제권 형성을 적극 지원하겠다. 야심찬 도전으로 더 큰 대구경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