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개월 딸 성폭행·살해 그놈 '사이코패스'였다…강호순과 1점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합뉴스

연합뉴스

20개월 된 의붓딸을 성폭행하고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0년을 선고받은 20대 남성이 반사회적 성격장애(사이코패스)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아동학대 살해, 13세 미만 미성년자 강간 등 혐의로 기소된 양모(29)씨는 PCL-R(사이코패스 체크리스트)에서 40점 만점에 26점을 받았다.

이 검사에서 25점 이상 받을 경우 사이코패스로 분류된다. 연쇄살인범으로 사형을 선고받은 유영철이 38점, 강호순이 27점 등을 받았다.

양씨는 치료감호소 정신감정 결과에서도 반사회적 성향으로 인한 정신성적 습벽 이상이 추정됐다.

또 한국 성범죄자 위험성 평가(KSORAS)와 성인 재범 위험성 평가(KORAS-G)에서도 모두 높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씨는 지난 6월 15일 대전시 대덕구 자신의 집에서 20개월 된 딸을 이불로 덮은 뒤 마구 때려 살해한 뒤, 아이의 시신을 아이스박스에 넣어 집 안에 보름이 넘도록 유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양씨는 아이를 학대하기 전 성폭행하거나 강제로 추행한 혐의도 있다. 수사당국에 따르면 양씨는 길을 지난던 여성은 물론, 자신의 장모에게도 성관계를 하자는 발언을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지법 형사12부(부장 유석철)는 지난 22일 양씨에게 징역 30년을 선고했다. 다만 검찰이 청구한 성 충충동 약물치료(일명 화학적 거세)와 신상공개 명령은 기각했다. 검찰이 항소함에 따라 이 사건은 대전고법에서 다시 심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