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자의 V토크] 주장, 그리고 아빠… 전광인이 강해져야 할 이유

중앙일보

입력

군복무를 마치고 돌아온 전광인(30)에겐 강해져야 할 이유가 두 가지나 있다. '주장', 그리고 '아빠'란 이름이다.

지난해 6월 상근예비역으로 입대한 전광인은 지난 22일 전역했다. 그리고 26일 OK금융그룹과 경기에서 복귀전을 치렀다. 최태웅 현대캐피탈 감독은 전광인을 선발로 투입했다. 경기 전 선수 소개를 할 때 전광인이 등장하자 가장 큰 박수 소리가 나왔다.

1세트엔 득점이 없었지만 2세트부터 점프력을 살린 공격과 블로킹이 터졌다. 서브 에이스까지 나오며 7득점. 수비와 리시브도 안정적이었다. 현대캐피탈은 세트 스코어 3-0 완승을 거두고 5위로 3라운드를 마쳤다.

현대캐피탈 전광인. [사진 현대캐피탈]

현대캐피탈 전광인. [사진 현대캐피탈]

전광인은 "많이 떨리고, 설렜다. 2년 만에 팬들을 만나는 거라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싶었다"고 했다. 기다리던 첫 득점이 나왔을 때도 반응이 뜨거웠다. 전광인은 "초조해하지 않으려고 했다. 세터가 올려줄 때 처리만 한다면 되는 생각이었다. 다만 첫 공격시도에서 점수가 나오지 않아 '힘들구나'란 생각을 했다"고 했다.

전광인의 절친한 선배 서재덕(한국전력)도 올 시즌 군복무를 마치고 돌아왔다. 전광인은 "원래는 오늘 경기장에 오려고 했는데 못 왔다. 자기도 정신없었다고 하면서, 시즌을 치르면서 힘이들 수도 있는데 선수들을 믿고 하라고 조언해줬다"고 전했다.

전광인은 코로나19로 쓰지못한 휴가를 모아 12월 초부터 팀 훈련에 참여했다. 몸 상태가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오래간만에 서는 코트라 부담이 없진 않았다. 그는 "조심스러워졌다. 생각을 좀 더 많이 하게 됐다. 예전엔 거침없이 했는데 몸 상태도 걱정하게 되더라. 많이 바뀌었다. 그런데 공을 보면 (자제하기가)쉽지 않더라"고 웃었다.

최태웅 감독은 전광인이 돌아오자마자 주장을 맡겼다. 전광인이 떠난 사이 허수봉, 김명관, 김선호, 박경민 등 리빌딩을 통해 젊은 선수들 위주로 바뀐 팀을 이끌어달라는 것이었다.

현대캐피탈 전광인

현대캐피탈 전광인

전광인은 "어린 선수들이 많으니 중심을 잡아야 할 선수가 필요하다고 하셨다. 형들, 그리고 후배들과 뭉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팀이 어려졌고, 과감해졌다. 우리 세대와 다른 부분도 있어 적응하는 중인데 같이 있으면 어려지는 느낌"이라고 했다.

현대캐피탈은 선수 자녀들이 경기장을 뛰노는 게 자연스러운 팀 문화다. 2019년 아들 루안이가 태어난 전광인은 그럴 기회가 없었다. 복귀전을 치른 뒤엔 아들을 어깨에 안고, 경기 기록지에 사인했다.

현대캐피탈 전광인과 아들 루온. [사진 한국배구연맹]

현대캐피탈 전광인과 아들 루온. [사진 한국배구연맹]

전광인은 "군복무 기간 매일 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니 아들과 사이가 깊어졌다. 나를 보고 걸어오는데 괜히 찡한 감정이 들었다"고 했다. 이어 "이제 경기장까지 와서 아빠를 쳐다보는구나. 오랫동안 좋은 모습 기억할 수 있게 보여줘야겠다란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현대캐피탈은 전광인의 합류와 펠리페의 가세로 후반기 반전이 기대된다. 전광인과 펠리페는 한국전력 시절 함께 활약하며 한전의 컵대회 우승과 봄 배구를 이끌었다. 전광인은 "펠리페와 따로 연락을 하진 못했다. 기사로 빨리 오려고 한다는 이갸기 들 었을 때 한국에 대한 애정이 많은 친구란 생각을 했다. 오래간만에 같이 하는 거라서 그 때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거 같다"고 했다.

전광인이 빠진 현대캐피탈은 창단 이후 최악의 성적(6위)을 냈다. 그만큼 전광인의 책임감은 무겁다. 그는 "치고올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배구를 많이 다져야 한다. 선수들 사이에서 좋은 합이 나왔을 때 많은 승리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