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수정 “김건희 이력, 허위보단 과장” 추미애 “남편 편 무조건 내 편이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수정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 오른쪽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이수정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 오른쪽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이수정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은 21일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 의혹에 대해 “허위인 부분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과장인 부분은 꽤 많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잠정적 결론”이라고 말했다. 이에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남편 편은 무조건 내편이냐”며 반박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는 이수정님 남편의 절친인데, 남편의 편의 잘못을 서울대 잘못이라고 우기신다”며 “한 편이 되면 공정의 잣대도 달라지는가”라고 했다. 이 위원장의 남편 이은재 변호사는 윤 후보와 서울법대 79학번 동기동창으로 알려졌다.

이어 추 전 장관은 “(검찰총장) 청문회 당시 남의 편이던 김진태 의원이 김건희씨는 서울대 경영대학원 석사가 아니라고 지적했고 윤석열은 맞다고 우겼다. 그럼 거짓말한 윤석열의 잘못이죠?”라며 “검찰총장 윤석열에게 ‘과장’은 범죄에 대한 고의였다. 과장과 관행이었다면 조국 가족 수사는 애초부터 있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건희 씨가) 서울대 특수대학원에서 EMBA라는 2년짜리 석사 과정을 하신 것은 지금 확인이 되고 있다. 서울대 경영학과를 완전히 허위로 안 나왔는데 나왔다고 거짓말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 위원장은 “특수대학원은 대학의 잘못일 수도 있다. (서울대) MBA 과정이 있는데, 또 다른 EMBA라는 과정을 만들어서 결국은 기업체의 대표들을 목표로 토·일요일 교육 과정을 운영하면서 2년짜리 석사를 발급한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그 석사 학위를 받은 사람 입장에서는 ‘석사’라고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제 기준으로는 특수한 교육과정을 괄호 열고 설명을 해야 하는데 왜 안 했느냐, 일반 석사는 아니지 않냐, 특수대학원 석사 아니냐 이렇게 얼마든지 따질 수는 있는 일이라고 보인다”라며 “이런 차원에서 제가 생각할 때 허위라고 보기는 어렵고 과장이라고는 틀림없이 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차후에 이력서조차도 왜 정확하게 안 적었느냐 하는 부분은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윤 후보가 알 일이 없는 문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사과는 (김 씨) 본인이 하셔야 한다”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