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항공, 프랫앤휘트니(P&W) 차세대 엔진 정비협력체 가입

중앙일보

입력

대한항공이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프랫앤휘트니(P&W)의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에 가입하면서 항공기 엔진 유지 정비(MRO) 부문에서 경쟁력을 높이게 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16일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과 톰 펠런드 P&W 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에 가입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협력체 가입에 따라 첨단 정비 기술력과 함께 정비 물량을 받게 된다. P&W는 GTF 엔진 정비를 위해 엠티유, 루프트한자 테크닉, 델타 테크옵스 등 정비 업체를 묶어 협력체를 운영하고 있다.

P&W의 GTF 엔진은 차세대 엔진으로 꼽힌다. 엔진을 최적의 속도로 회전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대한항공이 도입할 예정인 에어버스 320 네오(neo) 기종의 주력 엔진인 PW1100G-JM도GTF 엔진에 포함된다. PW1100G-JM 엔진은 현재 전 세계에서 약 1100대에 달려 있다. 추가로 80여개 항공사로부터 1만대 이상의 주문과 약속 물량을 확보했다.

대한항공 여객기와 승무원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여객기와 승무원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1976년 보잉 707 항공기 엔진을 정비하며 관련 작업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4600여 대의 자사 항공기 엔진을 정비했다. 지난 2004년부터는 190여 대의 타 항공사 엔진 정비 사업도 수주해 오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P&W를 비롯한 엔진 제작사와 전략적인 협력으로 전 세계 항공 MRO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겠다”며 “해외 위탁 정비에 의존하던 국내 항공사 엔진 MRO 수요를 국내로 전환해 외화 유출을 막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