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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탄소중립 넘어 ‘마이너스’ 추진…2050 배출 -324만t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중 해양수산 분야에서의 정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국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바다에서는 배출량을 오히려 –324만t으로 순감하겠다는 이른바 ‘탄소 네거티브’ 계획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러한 내용의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재 406만1000t(2018년 기준)에 이르는 해양수산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729만8000t 감축하겠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해운·수산 등 바다 관련 산업의 탄소배출량 감축 ▶화석연료를 새로운 해양 에너지로 대체 ▶갯벌·바다숲 등 ‘블루카본’으로 탄소를 흡수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다.

디젤 선박→친환경 선박 전환

구체적으로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민간 선박·관공선을 단계적으로 저탄소·무탄소 선박으로 대체해 해운업 탄소배출량을 101만9000t(2018년 기준)에서 30만7000t까지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저탄소(LNG·하이브리드 등) 선박 기술을 발전을 지원하고, 무탄소(수소·암모니아) 선박 기술을 상용화한다.

현재 해양수산 분야에서 탄소배출량이 가장 많은 수산업‧어촌에서는 노후 어선 교체와 에너지 고효율 장비 보급을 지원한다. 특히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어선부터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수산‧어촌 탄소배출량은 304만2000t(2018년) 수준에서 2050년 11만5000t으로 줄일 계획이다.

해양에너지·블루카본으로 탄소 순감

앞서 대통령 직속 탄소중립위원회(탄중위)는 2050년까지 신재생·무탄소 에너지 발전 비중을 93.6%(A안 기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해수부는 조력·조류·파력발전 등 해양에너지 활용을 확대하면 2050년 탄소배출량을 –229만7000t으로 순감할 것으로 추산했다.

우선 연간 50만명분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는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증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내년부터 시작한다.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은 조류·파력발전 기술 개발에도 투자한다.

2050년 해양수산 ‘탄소 네거티브’ 계획. 해양수산부

2050년 해양수산 ‘탄소 네거티브’ 계획. 해양수산부

해수부는 또 바다에서 자연적으로 탄소를 흡수하는 이른바 ‘블루카본’을 이용해 2050년까지 136만2000t의 탄소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50년까지 30㎢ 이상의 훼손된 갯벌을 복원하고, 염생식물 등으로 이뤄진 540㎢ 규모의 바다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바닷속에 이산화탄소 저장 

국가 온실가스 통계에는 산정되지 않지만. 항만 분야에서도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해 하역 장비의 저공해 엔진 전환 확대 등을 추진한다. 또 수소연료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가능한 수소 항만을 2040년까지 14개소 구축한다.

이산화탄소를 바다에 대량으로 저장하는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사업도 본격화한다. 앞서 탄중위는 CCS를 통해 이산화탄소 6000만t을 감축할 계획을 세웠다. 해수부는 CCS 후보지를 탐색하고, 해양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바다는 인위적으로 배출된 온실가스의 20~30%를 흡수하는 기후변화 저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해양의 잠재력을 활용해 전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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