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건희 논란'에 입 연 윤석열 "시간강사는 공채 아니라 위촉되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사진)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5일 자신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허위이력 의혹과 관련해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피력했다.

윤 후보는 이날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겸임교수라는 건 시간강사다. 시간강사라는 것은 전공 등을 봐서 공개채용하는 것이 아니고 위촉하는 것"이라며 "학계에서 누구의 추천이 있다고 하면, 그 사람을 위촉하는 거라 공개 경쟁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자료를 받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겸임교수 채용 과정이 공채 과정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김 씨의 서류 절차에 허위 이력이나 채용 비리가 있다는 지적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취지다.

윤 후보는 또 김 씨가 과거 한국게임산업협회에 기획이사로 재직했다는 것이 허위 이력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비상근이사는 출근하는게 아니다"라며 "오늘 보도를 보니 (게임협회) 직원들에게 (김 씨가) 출근했냐고 물어보던데, 현실과 관행을 봐야지 저쪽(민주당)에서 떠드는 것만 들어서는 안된다"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 씨. 청와대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 씨. 청와대사진기자단

또 "국가기록원 등기부 등본에 이사가 없다는 지적이 있는데, 그것은 코미디 같은 이야기"라며 "사단법인이나 기업 같은 곳에 등기가 안된 이사가 엄청나게 많다"고 했다.

김 씨의 겸임교수 채용 절차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한번 (주변 대학분들에게) 물어보시고 취재 방향을 잡으라"고 했다.

앞서 YTN은 김 씨가 2007년 수원여자대학에 제출한 교수 임용 지원서에 허위 경력과 가짜 수상 기록을 기재했다고 보도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에 기획이사로 재직한 적이 없으며, 2004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대상에서 특별상을 받았다고 한 것에서 허위 경력이라는 것이다. 김 씨는 이에 대해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다. 그것도 죄라면 죄"라며 의혹 일부가 사실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윤 후보는 "부분적으로는 몰라도 전체적으로 허위 경력이 아니다. 수상도 완전히 날조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