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의 중원 공략 ‘새시대준비위’ 출범…이용호·김동철 참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중원’ 공략 전진기지인 새시대준비위원회가 12일 공식 출범했다.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꾸려진 사무실 앞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은 “정권교체가 시대정신”이라며 “정권교체를 실현해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윤 후보 뿐이다. 윤 후보의 정권교체를 제대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집권시 정개개편 가능성도 시사

새시대준비위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중도와 합리적 진보, 호남 세력을 끌어안아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다. 이른바 ‘반문 빅텐트’를 치기 위한 전진 기지인 셈이다. 윤 후보 직속 조직이지만, 중앙선거대책위원회와는 별개로 운영된다.

현판식에 참석한 윤 후보는 “저희 선대위는 보수도 진보도 아니고 오로지 국민을 위한 실사구시 실용주의 선대위며, 국민의힘도 실사구시, 실용주의 정당으로 확 바뀌어야 한다”며 “새시대준비위원회가 바로 그 ‘뉴 프런티어’에서 국민의힘이 확 바뀌게끔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 국민의힘에 직접 참여하길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을 (새시대준비위가) 다 담을 것이다. 그래서 정말 국민을 위한 정부가 탄생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회 위원장이 12일 오후 영등포구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회 위원장이 12일 오후 영등포구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한길 위원장은 13일 새시대준비위 조직 구성과 일부 인선을 발표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총 7개 본부로 조직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초 먼저 공개한 ‘진상(眞相)배달본부’와 ‘깐부찾기본부’를 비롯해 미래 어젠다 선정, 중도 인사 영입, 호남 민심 구애 관련 본부 등이 설치될 계획이다.

미래 어젠다 관련 본부장으로는 유병준 서울대 경영대 교수가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유 교수는 디지털 경제, 신산업 관련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지난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온라인 플랫폼 규제 법안 관련 토론회에서 “젊은 기업과 청년들의 기회를 상실하는 부작용이 훨씬 클 수 있다”며 법안에 반대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젊은이들이 가장 원하는 게 일자리인데, 새로운 먹거리 산업과 관련해 화두를 던진다면 그것도 청년층이라는 중원을 공략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도와 합리전 진보 영역에 있는 인사들을 영입하기 위한 대외협력본부장(가칭)은 지난 9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이용호 의원이 맡는다. 그는 호남 유일의 국민의힘 의원이다. 이 의원은 선대위에서 공동선대위원장도 맡고 있다. 호남 인사 영입에 초점이 맞춰진 지역화합본부장(가칭)은 김동철 전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맡는다. 김 전 원내대표는 광주에서만 4선을 한 대표적인 호남 정치인이다.

유병준 서울대 교수가 지난해 2월 5일 '파괴적 커머스 시대' 트렌드 컨퍼런스에서 발제하고 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제공

유병준 서울대 교수가 지난해 2월 5일 '파괴적 커머스 시대' 트렌드 컨퍼런스에서 발제하고 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제공

새시대준비위가 이달 초 공모를 한 ‘진상배달본부’와 ‘깐부찾기본부’의 본부장은 얼굴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인사가 맡을 가능성이 높다고 새시대준비위 관계자는 전했다. 진상배달본부는 윤 후보의 생각을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유권자들에게 배달하는 역할을 한다. 깐부찾기본부는 정권 교체를 바라는 유권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깐부’를 맺고 소통하도록 돕는 일을 맡는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집권하게 된다면 여소야대 상황인데 정계개편까지 생각하냐”는 질문에 “내년 3월 대선에서 승리하면 지금의 민주당도 많이 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개개편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다만 윤 후보는 “정계개편은 정치권력을 쥔 사람이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고, 국민들의 희망과 수요에 정치권이 유연하게 변해야 하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는 문제”라며 “누가 강제로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