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수도권 모임 4~6명, 영업제한 밤10시~자정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4일 오전 코로나19 거점전담 병원인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중증환자를 돌보고 있다. 뉴스1

지난달 24일 오전 코로나19 거점전담 병원인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중증환자를 돌보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수준의 수도권 방역강화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4명~6명으로 줄이고, 식당·카페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매장) 영업시간을 오후 10시~자정으로 제한하는 식이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해서다. 하지만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반발이 워낙 커 최종 결정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2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수도권의 경우 사적모임 인원을 줄이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현재 사적모임은 10명까지 가능하다. 이를 4명~6명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4명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 시행된 옛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강도인 4단계 수준이다. 지난달 1일부터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제한은 24시간으로 풀린 상태다. 유흥시설만 자정으로 묶어놨다. 하지만 식당·카페 등 대부분 업종의 영업시간을 다시 오후 10시나 자정으로 제한하는 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후엔 포장·배달만 허용하는 식이다. 유흥시설을 아예 문 닫게 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정부가 이런 강수를 고심하는 배경엔 그만큼 수도권 상황이 심각하다는 위기감이 깔려 있다. 2일 0시 기준 코로나19 국내발생 신규 확진자는 5242명이다. 이중 서울·경기·인천 수도권 확진자가 4106명으로 78.3%를 차지했다. 병상은 사실상 포화상태다. 1일 오후 5시 기준 수도권 내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각각 서울 90.1%, 경기 85.5%, 인천 88.6%에 달한다. 하루 이상 병상 대기자는 915명이다.

정부는 현재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산하 분과의 의견을 수렴 중이다. 이후 3일 오전 중대본 회의를 열고 확정할 계획이다. 논의 과정에서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정부 내에서도 자영업자 피해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높아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거리두기 강화가 필요하다”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정부 내에서도 부처별로 의견이 갈리는 점이 변수다. 이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KBS 유튜브 채널의 ‘디라이브’에 출연해 “급격한 거리두기 강화보다는 (현재 조치를) 어떻게 미세하게 조정할지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과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전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책들이 적용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날 다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오미크론 확진자가 늘어나면 대대적인 방역조치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 하루만에 톤이 누그러졌다. 내일 발표되면, 적용 시점은 6일부터가 유력하다. 최소 2주 이상, 3주 가량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코인노래방 자료사진. 뉴스1

코인노래방 자료사진. 뉴스1

이 밖에 정부는 일전에 유보된 백신패스 확대적용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백신패스 적용대상을 18세 이하로 확대하고, 식당·카페로까지 적용대상을 넓히는 안이다. 식당·카페는 헬스장·노래방처럼 감염위험이 높은 시설로 분류됐으나 워낙 필수성이 커 백신패스 의무적용 대상에서 빠졌다. 백신패스 확대가 결정되더라도 미접종자 혼자 밥을 먹는 ‘혼밥’은 가능하도록 수칙을 완화해 적용할 수는 있다. 이밖에 18세 이하로까지 백신 패스를 적용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오전 기자단 설명회에서 “어떤 방역조치를 취할지는 내일 중대본 논의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