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리오넬 메시, 통산 7번째 발롱도르 수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통산 7번째 발롱도르를 받은 리오넬 메시. [EPA=연합뉴스]

통산 7번째 발롱도르를 받은 리오넬 메시. [EPA=연합뉴스]

리오넬 메시(34·파리 생제르맹)가 개인 통산 7번째 발롱도르를 수상했다.

레반도프스키 2위, 6위 호날두는 시상식 불참

메시는 30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1 발롱도르 시상식에서 남자 선수 부문 트로피를 받았다. 프랑스풋볼이 주관하는 발롱도르는 한 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에게 주는 상이다. 지난해엔 시상식이 코로나19 탓에 열리지 않았고, 메시는 2회 연속 수상했다.

메시는 기자단 투표에서 613점을 받아 580점을 받은 바이에른 뮌헨 공격수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를 제쳤다. 첼시 미드필더 조르지뉴가 3위, 레알 마드리드 공격수 카림 벤제마가 4위에 자리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호날두는 6위에 머물렀다. 호날두는 시상식에 불참했다.

메시는 개인 통산 일곱 번째 수상(2009~12년, 15, 19, 21년) 수상과 함께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이어갔다. 호날두(5회)와 격차도 벌어졌다. 2018년(루카 모드리치)을 제외하면 '메날두(메시+호날두)'는 무려 14년 동안 이 상을 나눠가졌다.

메시는 올해 아르헨티나 대표팀에선 코파 아메리카 정상에 올랐다. 유일한 흠이었던 '메이저 대회 무관' 징크스를 날렸다. 결승전을 제외하면 매경기 활약해 득점왕, 도움왕, MVP까지 휩쓸었다.

소속팀 FC바르셀로나에서는 2020-2021시즌 후반기 27골을 넣었다. 여름엔 파리 생제르맹으로 이적해 네 골을 넣었다.

메시는 "2년 전 수상했을 때 마지막인 줄 알았는데, 다시 이 자리에 서게 돼 매우 놀랍다. 코파 아메리카 우승이 이번 수상의 '열쇠'가 된 것 같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2021년 뮌헨에서 모든 대회를 통틀어 53골을 넣은 레반도프스키는 새로 제정된 올해의 스트라이커상을 받았다. 지난해 수상이 유력했으나 취소되고, 올해 2위에 머무른 레반도프스키의 아쉬움을 덜어내는 수상이었다. 유로 2020에서 신들린 활약을 펼쳐 이탈리아 우승에 기여한 골키퍼 잔루이지 돈나룸마(PSG)는 야신상을 받았다.

21세 이하 최우수 선수에게 주는 코파상은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대표팀에서 활약한 미드필더 페드리가 받았다. 2020~21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차지한 첼시는 올해의 클럽으로 선정됐다. 여자 발롱도르는 바르셀로나 여자팀의 알렉시아 푸케야스가 수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