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태우 장지, 파주 동화경모공원…노재헌 "통일 염원 받들어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 노재헌 변호사는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신 아버지의 유지를 받들었다”며 노 전 대통령의 장지를 파주시 통일동산 내 동화경모공원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입관식 마치고 빈소로 향하는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입관식 마치고 빈소로 향하는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노 변호사는 이날 “지난달 26일 아버지께서 작고하신 지 한 달, 그리고 나흘의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어디에 모시는 게 좋을지 많은 고민을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평소의 아버지답게 국가와 사회에 부담을 주지 않고 순리에 따르는 길을 택하려고 많은 분의 조언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노 변호사는 “안장일은 최대한 준비가 되는 대로 곧 정해질 것”이라며 “이곳에서 ‘보통사람’을 표방하던 고인께서 실향민들과 함께 분단된 남북이 하나 되고 화합하는 날을 기원하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노 변호사는 “조언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파주시장님과 파주시 관계자, 시민단체,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국가장을 엄수해 주신 정부와 장례위원회에도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거듭 밝혔다.
26일 별세한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은 영결식을 마친 후 파주 오두산 검단사에 임시로 안치돼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