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김용판에 "미안하다"…'국정원 댓글수사' 묵은 감정 털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5일 과거 국정원 댓글사건으로 악연이 있는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이날 당내 부산·경남(PK) 의원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김 의원에게 “미안하다”고 말했고 이에 김 의원은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두 사람은 이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그동안 쌓인 감정을 털어내는 모습이었다고 한다.

김 의원은 서울지방경찰청장이던 2012년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축소해 대선에 영향을 끼친 혐의로 기소됐다가 2015년 1월 대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윤 전 총장은 2013년 해당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의 팀장으로 기용됐다가 여섯달 만에 팀장 업무에서 배제됐다.

김 의원은 윤 후보가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르던 지난 4월 “(윤 후보가) 한때 저에게 국기문란범이라는 누명을 씌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다”며 “정치 지도자가 되겠다고 결심했다면 사과할 일에 대해 진정성 있게 사과하는 과물탄개(過勿憚改·잘못을 깨닫거든 고치기를 꺼리지 말라는 뜻)를 거쳐야 한다”고 공개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당시 김 의원은 “(윤 후보가) 정권교체의 기대를 높여주는 소중한 우파의 자산이라는 관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진정성 있는 고해성사가 있어야 새로운 힘을 얻고 수많은 우국 인사도 고개를 끄덕일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