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악의 폭거" 日 반발에…서경덕 “분쟁지역 홍보 꼼수전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가 빼어난 절경을 뽐내고 있다. 사진기자협회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가 빼어난 절경을 뽐내고 있다. 사진기자협회

일본 정부가 김창룡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에 반발하는 것과 관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1일 “이는 미국과 국제사회에 독도를 분쟁 지역 이미지로 홍보하기 위한 일종의 ‘꼼수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서 교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67년 전 오늘(1954년 11월 21일)은 ‘독도 대첩’이 있었던 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정부는 최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김 청장의 독도 방문을 이유로 전격 취소한 바 있다.

이에 요미우리 신문은 외무성 간부의 말을 인용해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이 기자회견 직전 상륙을 강행한 것에 대해 ‘최악의 타이밍에 폭거다’며 강하게 분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 교수는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에 단호히 대처해야만 하고, 민간차원에서는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벌 독도 홍보’를 더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67년 전 ‘독도 대첩’을 벌였던 독도의용수비대의 마음으로 이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독도 대첩은 독도의용수비대가 독도에 접근하던 일본의 무장 순시함 헤쿠라호, 오키호를 소총과 기관총 등 열악한 무기로 격퇴했던 전투를 말한다.

이 전투는 독도의용수비대가 가장 격렬하게 싸워 크게 승리한 전투로, 일본이 다시는 독도를 불법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

독도의용수비대는 6·25전쟁에 참전했다가 부상 후 명예 제대한 홍순칠 대장 등 참전용사와 울릉도 거주 민간인 등 33인이 1953년 4월 20일 결성한 단체다.

독도의용수비대는 대전현충원에 17명, 영천호국원에 4명, 개별 묘역에 6명이 안장돼 있다. 5명은 생존했으며, 나머지 1명은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