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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배 뛴 심야 택시 수요…서울, 연말까지 개인택시 3부제 푼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와 함께 택시 수요가 폭증하면서 서울시가 승차난 해소를 위한 대책을 내놨다. 개인택시 운행 3부제를 내년 초까지 일시 해제하고, 법인택시 종사자를 확충하는 게 핵심이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심야시간대(오후 11시~익일 오전 4시) 택시 수요는 지난 10월에 비해 약 75.5% 늘었다. 시간대별 평균 영업건수가 10월엔 1만6510건이었지만 11월 1~7일 2만8972건으로 뛰었다.

단계적 일상회복 후 늘어난 택시 수요.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단계적 일상회복 후 늘어난 택시 수요.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택시 운행 대수가 다소 늘긴 했지만, 수요를 채우기엔 역부족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11월 심야 피크시간대 운행 대수는 10월보다 4448대(36.9%) 늘어난 1만6519대가 운행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5551대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법인택시 운수종사자 수는 2019년 3만527명에서 지난 10월 기준 2만955명으로 31.4% 감소했다.

코로나로 줄어든 택시 운수종사자.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코로나로 줄어든 택시 운수종사자.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서울시는 택시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16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개인택시 3부제를 해제한다. 해제 시간은 오후 9시~익일 새벽 4시까지다. 이번 조치로 약 2000대의 택시가 추가 공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또 감소한 법인택시 운수종사자를 늘리기 위해 254개 법인이 참여하는 택시기사 채용박람회를 12월 초 개최키로 했다. 또 택시로 몰려드는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심야 ‘올빼미 버스’를 증차하고 노선도 신설한다. 8개 노선에 총 13대를 추가 투입해 배차 간격을 약 5분 단축한다. 이와 별도로 3개 노선(10대)을 신설해 이용수요를 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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