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광모 회장, LG 단독대표로…권영수 대표는 사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구광모

구광모

LG그룹의 지주회사인 LG는 권영수 부회장이 대표이사에서 사임했다고 10일 코스피 시장에 공시했다. 2인 대표이사 체제였던 LG에서 구광모(사진) 회장은 단독 대표이사를 맡았다,

권 부회장은 2018년 7월부터 LG의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아 구 회장을 보좌해왔다. 구본무 회장, 하현회 부회장의 2인 대표이사 체제였던 LG는 2018년 구본무 회장의 별세 이후 구광모 회장, 권 부회장의 체제로 바꿨다. 이후 LG유플러스 최고경영자(CEO)를 맡았던 하 부회장은 지난해 11월 물러났다. LG그룹은 이르면 이달 말 권 부회장의 후임 COO를 선임할 전망이다.

LG는 LG그룹의 지배구조에서 정점에 있는 회사다. LG전자·화학·유플러스·생활건강 등 주요 계열사의 최대주주로 그룹을 이끌고 있다. 구 회장은 LG의 지분 약 1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LG는 올해 상반기에 매출액 4조1039억원, 영업이익 1조612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37%, 영업이익은 82% 증가했다. LG의 후임 COO에는 홍범식 LG 경영전략팀장(사장)과 권봉석 LG전자 사장 등이 회사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권 부회장은 지난 1일 LG에너지솔루션 CEO에 선임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이 지난해 12월 배터리 사업부를 분할해서 설립한 회사다. 현재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 100%를 갖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상반기 매출액 9조3851억원, 영업이익 1조655억원을 기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