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野 대선 지휘소 '대하빌딩' 유력…DJ·朴 배출한 명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이 제20대 대통령선거의 이른바 ‘지휘소’ 역할을 할 장소로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 2개 층을 사용할 계획이다. 대하빌딩은 김대중ㆍ박근혜 전 대통령을 배출한 여의도의 대표적 ‘선거 명당’으로 꼽히는 곳이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대하빌딩. 중앙포토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대하빌딩. 중앙포토

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5일 대선 후보가 확정된 직후 가계약 상태인 대하빌딩 9, 10층 사무실을 최종 계약할 예정이다. 당 대선 후보가 머물 사무실은 국민의힘 중앙당사인 남중빌딩 5층에 이미 마련됐다. 다만 국민의힘이 남중빌딩의 3개 층만 사용 중인 상태라 공간이 협소해 대선 실무 인력들은 대부분 대하빌딩에 둥지를 틀 가능성이 크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대선의 경우 정당 또는 후보자는 선거사무소 1개소를 설치할 수 있다.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대규모 대선 지원 인력을 수용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며 “5일 대선 후보가 확정되면, 후보 측 캠프와 협의해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하 4층, 지상 12층 규모의 대하빌딩은 여의도의 대표적인 선거 명당으로 불리며 선거마다 주목을 받는 곳이다. 대표적으로 1997년 대선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가 대하빌딩에 입주했다.

이외에도 대하빌딩을 거쳐 간 인사들은 수두룩하다. 1995년 제1회 지방선거 땐 조순 전 서울시장 캠프가, 3년 뒤 제2회 지방선거 땐 고건 전 서울시장 캠프가 대하빌딩에 입주한 뒤 최종 당선됐다. 2007년 대선 땐 정동영 전 의원, 이해찬 전 총리, 김혁규 전 의원, 김두관 의원,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 등 무려 5명의 대선 캠프가 이곳에 둥지를 틀었다.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외곽지원그룹도 이곳에 머물렀다. 최근 대선 경선 과정에선 최재형 전 감사원장 캠프가 대하빌딩을 사용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양강’으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도 대하빌딩과 각각 인연이 있다. 윤 전 총장은 현재 광화문 이마빌딩에 위치한 캠프의 여의도 이전을 염두에 두고 수개월 전 대하빌딩 특정 층을 직접 답사했다고 한다. 대하빌딩은 2017년 대선 당시 홍준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후보의 캠프 사무실이 있던 곳이기도 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