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정치, 혼자 하는거 아니다" 洪 "완벽히 이겨야 저들이 승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빅2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 간 신경전이 경선 막판 사생결단식 전면전으로 가고 있다. “조직은 바람을 이길 수 없다”는 홍 의원의 ‘바람론’에, 윤 전 총장이 “정치는 혼자 하는 게 아니다”며 ‘조직론’으로 맞서는 모양새다.

윤 전 총장은 2일 페이스북에 “저 윤석열, 모든 걸 혼자 해야 한다거나 혼자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정치는 ‘사람’이 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고 썼다.

당 내 세(勢) 대결에서의 우위를 ‘사람이 아닌 사람들의 힘’으로 치환하며 '팀 플레이 보다 단독플레이' 이미지가 강한 홍 의원을 공격한 모양새다. 윤 총장은 “제가 당 후보가 되면 개인이 집권하는 것도 캠프가 집권하는 것도 아니다. 당이 집권하는 것이고, 나아가 야권 전체 그리고 정권교체를 열망했던 사람들이 집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 뉴스1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 뉴스1

홍 의원도 지지 않았다. 그는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 캠프를 겨냥해 “당원의 힘으로 구태 정치, 줄세우기 정치, 구태 정치인들을 몰아내자”는 글을 올렸다. 또 3일 개시하는 국민여론조사를 거론하면서 “어차피 제가 10% 이상 차이로 이긴다”며 “당심에서도 완벽하게 이기게 해 주셔야 저들이 승복한다”고 지지를 촉구했다.

홍 의원이 전날 밤 SNS에 올린 “저는 모실 상왕이 없다. 누구에 기대어 하는 정치는 담벼락이 무너지는 순간 같이 깔려 죽는다”는 글도 공방 거리가 됐다. 이 글을 놓고는 '윤 전 총장과 가까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상왕'으로 지적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아무리 경쟁자라지만 같은 당 사람끼리 어떻게 '깔려 죽는다'는 말을 쓸 수가 있느냐. 김종인 전 위원장은 이준석 대표도 '모셔와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이 대표도 상왕에 기대 담벼락에 깔려 죽는다는 얘기냐”라고 되물었다.

이날 양 캠프는 선거운동 방식을 두고도 충돌했다. 홍 의원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안상수·이언주 전 의원은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 캠프에서 지구당을 사칭해 윤석열 지지를 당부하는 전화를 당원들에게 걸고 있다”며 관련 녹취를 공개했다. 이언주 전 의원은 “당 윤리위 제소는 물론 법적 조처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이에, 윤 전 총장 캠프는 바로 입장문을 내고 “당원은 누구든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전화로 경선 후보를 지지 호소하는 것은 얼마든지 허용돼 있다”며 “이런 허위사실 유포야 말로 당헌당규는 물론 공직선거법이 금지하는 부정하고 위법한 행위”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윤석열(왼쪽), 홍준표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10월 28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대선 경선 예비 후보자 4차 방송토론회에서 방송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왼쪽), 홍준표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10월 28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대선 경선 예비 후보자 4차 방송토론회에서 방송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방엔 나경원 전 의원도 소환됐다. 홍 의원 캠프 정무실장인 정유섭 전 의원은 “제가 미국에 있는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직접 통화했고, 경선에 중립이라는 사실을 알렸다”며 “윤 전 총장 캠프에서 나경원 지지를 확보했다는 뉴스를 흘리는데 거짓이다. 윤 전 총장 캠프가 급하긴 급한 모양”이라고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이에 윤 전 총장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통화에서 “우리는 나 전 의원이 캠프에 참여한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며 “홍 의원 캠프야말로 마음이 급한지 종일 우리만 괴롭힌다”고 대응했다.

양 측의 격화되는 공방에 당 내부에선 우려가 커졌다. 익명을 원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런 식으로 죽기살기식 경선을 치른 후 제대로 원팀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