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패션 정보 제공은 기본, 재미와 문화까지 더한 'SSF샵' 인기몰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삼성물산 패션부문

SSF샵이 전개하는 ‘세사패 캠페인’의 모델 김서형 [사진 삼성물산 패션부문]

SSF샵이 전개하는 ‘세사패 캠페인’의 모델 김서형 [사진 삼성물산 패션부문]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이 최초로 TV CF까지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배우 김서형·이도현·이주영, 가수 로운, 모델 아이린·임지섭 등 셀러브리티가 출연해 선보인 다채로운 패션 센스가 화제가 되고, SNS에서 캠페인 슬로건 ‘세상이 사랑하는 패션엔, 긴말이 필요 없지…세사패(SSF)가 답이다’가 다양하게 패러디되는 등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

업계 대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자리매김

SSF샵은 인기에 힘입어 이달 초까지 올해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0% 이상 신장했다. 특히 신명품 브랜드로 조명되는 아미·메종키츠네·꼼데가르송 등은 15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또 신규 고객 유입률도 전년 동기 대비 70% 가까이 늘었고, 그중 MZ세대의 비중이 50% 이상이다.

앞서 SSF샵은 패션 업계 대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으로 브랜딩을 강화하고,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함께 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지난 7월 초 리뉴얼을 단행했다. 패션 시장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고, 트렌디한 스타일을 제안하는 한편, 고객 케어를 통한 차별화된 구매 여정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다.

SSF샵은 MZ세대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브랜딩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라이브 커머스와 동영상 콘텐트 등 신규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 전문 쇼호스트 및 인플루언서·유튜버·셀럽 등이 진행하는 ‘세사패(세상이 사랑하는 패션) LIVE’는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으로 상품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스타일링에 대해 즉각적인 설명이 제공된다. 사내 임직원을 비롯한 패션 전문가들이 생방송으로 솔루션을 제안한다. MZ세대의워너비 브랜드 ‘아미(Ami)’를 시작으로 꼼데가르송·구호플러스·메종키츠네·빈폴키즈 등을 주제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좋은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SSF샵 공식 유튜브 채널 ‘세사패TV’는 패션 전문 채널로서 시청 콘텐트가 아닌 참여와 경험을 제공하고 패션 정보뿐 아니라 예능까지 더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를 토대로 리뉴얼 이후 구독자가 100일 만에 9만2000여 명에 이르렀고, 대표 콘텐트인 ‘배달의 프로들’ ‘화보맛집’ ‘빽투더 의상실’ ‘패션공론화’ ‘패션스프’ ‘스타일뮤즈’ 등을 통해 총 40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댓글과 좋아요 등 인게이지먼트는 4만 회 가까이 나왔다.

카테고리 개편, 전문관 오픈 등 구매 편의성 높여

SSF샵 6주년 프로모션 소개 화면. [사진 삼성물산 패션부문]

SSF샵 6주년 프로모션 소개 화면. [사진 삼성물산 패션부문]

SSF샵은 직관적인 이미지를 통한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자 카테고리를 개편하고 전문관을 오픈했다. 사용자 환경(UI)과 경험(UX)을 고도화함으로써 탐색 시간과 피로도를 낮추고,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도록 했다.

남성·여성·라이프·뷰티 등의 카테고리에 따라 브랜드별 상품 코너로 이동할 수 있고, 고객의 성별에 따라 접근 시 보이는 카테고리에 변화를 줘 짧은 시간에 원하는 상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예컨대 SSF샵 여성 고객의 경우 여성 카테고리를 먼저 보여주고, 상품 리스트에선 스마트필터의 추천 속성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을 손쉽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유행하는 아이템을 ‘전문관’으로 구성해 가독성을 높이고 선택을 용이하게 했다. 우먼 셀렉트, 멘 큐레이션, 럭셔리, 골프, 스포츠 등 전문관을 통해 콘셉트 따른 브랜드 및 상품 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도록 했다.

SSF샵은 론칭 6주년을 맞아 다채롭고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SSF샵 TV CF 속 아미·메종키츠네 스웨터, 르메르크로아상백 등을 추첨해 증정하는 이벤트와 5% 할인 쿠폰부터 100만 퍼플코인까지 매일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100% 당첨 이벤트를 31일까지 진행한다.

향후 SSF샵은 요즘 가장 핫한 스포츠로 부각되는 골프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한편, 신라면세점과의 협업을 비롯해 럭셔리 카테고리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MZ세대 사이에서 부는 클린 뷰티 트렌드에 맞춰 레이블씨를 필두로 다양한 뷰티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김동운 온라인영업사업부장(상무)은 “패션을 사랑하고 패션에 관여가 많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한편, 재미와 문화를 세련되게 소구하고자 세사패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다양한 몰과 플랫폼에서 패션 카테고리가 넘쳐나지만 진정한 패션과 유행을 선도할 최고의 전문몰이 되도록 차별화된 브랜딩을 펼쳐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