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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운드 한류’ 이끌 K-팝 공연장 ‘CJ라이브시티 아레나’ 2024년 고양에 조성

중앙일보

입력

국내 최대 K-팝 전용 공연장이 될 경기 고양시 CJ라이브시티(CJ LiveCity) 초대형 음악 공연장인 ‘아레나’ 공사가 본격화됐다. CJ ENM의 자회사인 CJ라이브시티는 32만6400㎡(약 10만평) 부지에 실내 2만명과 야외 4만명 수용 규모의 아레나를 2024년 완공할 계획이다. 대형 공연 무대를 수시로 설치·해체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연중 190회 이상 공연과 이벤트를 선보이게 된다.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조감도. 고양시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조감도. 고양시

실내외 6만명 수용 규모…아레나 착공  

아레나가 완성되면 글로벌 음악 시상식이나 세계 정상급 가수들의 국내 공연을 유치할 수 있다. 아레나는 무대 장치, 음향, 조명 등을 글로벌 수준으로 갖추고 미국 아레나 전문업체인 AEG(Anschutz Entertainment Group)와 협업할 계획이다. 음악·영화·드라마·예능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콘텐트를 세계인이 경험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K-콘텐트 경험 공간’도 마련된다.

CJ라이브시티는 27일 오후 2시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소재 아레나 공사 현장에서 착공식을 열었다. ‘K-콘텐트 경험형 복합단지’ 비전 선포식도 함께 개최했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병권 경기지사 권한대행, 이재준 고양시장, 홍정민·이용우 국회의원, 최만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27일 오후 열린 CJ라이브시티 성공적 조성을 위한 비전 선포 세리머니. 고양시

27일 오후 열린 CJ라이브시티 성공적 조성을 위한 비전 선포 세리머니. 고양시

‘K-콘텐트 경험형 복합단지’ 비전 선포식도 열려  

고양시와 CJ라이브시티는 주변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산업 시설과 연계해 시너지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아레나 인근에는 방송영상밸리, 일산테크노밸리, 지식재산권(IP) 융복합 콘텐트 클러스터 등이 조성 중이어서다. 연간 2000만명 이상의 내외국인이 방문, 1조6000억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창출하고 개관 후 10년간 28만명의 취업 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콘텐트 핵심거점으로 만들겠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착공으로 문화콘텐트 생태계 조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양시가 킨텍스 제3전시장, 일산테크노밸리,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IP융복합콘텐트 클러스터까지 아우르는 K-콘텐트 문화생태계 핵심거점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고양시장(왼쪽)과 신형관 CJ라이브시티 대표(오른쪽)가 27일 ‘한류월드 부지 내 문화콘텐트 메카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양시

이재준 고양시장(왼쪽)과 신형관 CJ라이브시티 대표(오른쪽)가 27일 ‘한류월드 부지 내 문화콘텐트 메카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양시

신형관 CJ라이브시티 대표는 “세계인이 방한해 우리 콘텐트를 즐기는 ‘인바운드(In-bound) 한류’ 역사를 새롭게 써 내려 가겠다”면서 “CJ라이브시티는 1년 365일 불이 꺼지지 않는 도시로, 세계 한류 팬이 찾는 신한류의 구심점이자 K-콘텐트의 성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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