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제 처는 '개 사과' 관련 내용 몰라…오해할 필요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4일 ‘개사과’ 사진과 관련해 부인 김건희씨 사무실에서 찍었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캠프 인선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개 사과’ 인스타그램 글과 관련해 “제 처는 그런 내용을 모른다. 사과 관련 스토리를 해 준거고 그걸 하면 좋겠다고 제가 판단해서 하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진 촬영 장소가 자택 근처 김씨의사무실이었나’ 라는 취지의 기자 질문에  “집이든 어떤 사무실이든 그게 뭐가 중요하겠나” 며 “어떤 분은 부인이 후원회장도 맡는데 시쳇말로 선거는 패밀리 비즈니스라 하지 않나”고 되물었다. 경쟁 주자인 홍준표 의원의 대선 예비후보 후원회를 부인 이순삼씨가 맡은 점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제 처는 다른 후보 가족들처럼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런 오해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두환 옹호’ 논란과 관련, “저는 기본적으로 자유민주주의자”라며 “자유민주주의와 헌법 가치를 훼손하는 그 어떤 사람과 세력에 대해서도 절대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없는 그런 사람”이라고 말했다.

‘개 사과’ 논란에 대해 “사진에 나와 있는 개는 저한테는 아주 소중한 제 가족”이라며 “국민이 불찰이 있었다고 하니 저 스스로 ‘제대로 못 챙겼구나’ 해서 사과를 드린 것이고, 다만 제 생각은 절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을 이해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캠프에 합류할 가능성에 대해 “(지난 금요일 만찬에서) 합류할 시기나 그런 말씀은 없었다. 아마 경선을 마치고 나면 좀 도와주실 것 같은 느낌은 받았다”라고 답했다.

원희룡 후보 부인의 ‘이재명 소시오패스’ 발언과 관련해선 “검찰 수사 하면서 그런 소시오패스적인 사람들을 봤지만 원 후보 부인의 이야기는 전문가적 견해를 밝히신 거고 제 의견은 특별한 건 없다”라고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후보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및 공정과혁신위원회 위원장 영입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상진 공존과혁신위원회 위원장, 박진ㆍ김태호 공동선대위원장, 윤 후보, 심재철ㆍ유정복 공동선대위원장.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후보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및 공정과혁신위원회 위원장 영입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상진 공존과혁신위원회 위원장, 박진ㆍ김태호 공동선대위원장, 윤 후보, 심재철ㆍ유정복 공동선대위원장.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캠프, 김태호·박진·심재철·유정복 공동선대위원장 영입

홍준표 의원이 ‘광역단체장 공천을 미끼로 중진을 영입했다’고 한데 대해선 “답변할 가치가 없다”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홍 의원이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여론조사 방식을 이재명 후보와 1대1로 4자 조사로 결정할 경우 중대 경심을 할 수 있다고 한 데 대해서는 “중대결심을 하건 뭘 하건 각자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우리 당원과 국민만 바라보고 갈 뿐이지 유불리를 생각한 적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김태호·박진 국민의힘 의원과 심재철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유정복 전 인천시장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경선 캠프에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5선인 주호영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함께 총 5명의 공동선대위원장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