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생에너지' 권장 바이오매스, 오히려 탄소중립 막아" 손 잡은 한·일 환경단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7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환경운동연합, 기후솔루션 등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바이오매스 발전 중단을 요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7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환경운동연합, 기후솔루션 등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바이오매스 발전 중단을 요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ㆍ일본의 환경단체들이 손을 잡고 양국의 '바이오매스' 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목재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매스 사용 장려가 되레 벌채를 늘리고 탄소중립도 막는다는 것이다. 나무, 슬러지, 분뇨 등 각종 생물 유기체를 전환ㆍ가공해서 얻는 에너지를 포괄하는 바이오매스는 태양광ㆍ풍력 등과 함께 재생에너지 범주에 속한다.

양국 단체 12곳, 기자회견 열어 정책 변화 요구 #"대규모 벌채 조장, CO2 배출 석탄 발전보다 ↑" #한일 정상에겐 발전소 건설 중단 등 4개항 촉구

양국 환경단체들은 21일 '국제 바이오매스 행동의 날'을 맞아 공동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에 참여한 단체는 한국 5곳(기후솔루션·환경운동연합·기후변화청년단체·그린피스 서울사무소·녹색연합), 일본 7곳(지구인간환경포럼·마이티어스·바이오매스산업사회네트워크·우탄숲과생활을생각하는모임·열대림행동네트워크·플랜테이션워치·미래를위한금요일 센다이)이다.

기자회견엔 한ㆍ일 양국이 지난해 10월 나란히 2050년 탄소중립을 천명한 지 1년이 지났지만, 바이오매스 정책 방향은 여전히 잘못됐다는 문제의식을 담았다. 이들은 탄소 흡수원으로서 숲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화력발전소에서 쓰이는 바이오매스의 단위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석탄보다 많아 비효율적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대규모 벌채가 이뤄진 자리에 쌓인 목재들. 사진 컨저베이션 노스(Conservation North)

대규모 벌채가 이뤄진 자리에 쌓인 목재들. 사진 컨저베이션 노스(Conservation North)

송한새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한·일 양국은 바이오매스를 재생에너지로 적극 권장하고 보조금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바이오매스 발전은 한일 양국의 2050 탄소중립 목표와도 모순된다. 나무를 잘라서 태워야 하는 특성상 산림 파괴와 온실가스 배출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바이오매스 대부분이 오히려 기후위기를 가속화하는 '가짜 재생에너지'라는 의미다.

특히 탄소중립을 내세워 '목질' 바이오매스 사용이 늘어나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목재 팰릿, 목재 칩 등의 생산을 늘리다 보면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벌채를 부추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한국의 목질 바이오매스 전력 생산량은 2012년 13만8240MWh에서 2019년 706만9877MWh로 급증했다. 그러다 보니 목재 팰릿 수입량(관세청)은 2012년 12만2447t에서 지난해 300만3892t으로 크게 뛰었다. 국내 목재 팰릿 생산량(국립산림과학원)도 2017년 6만7446t에서 지난해 33만1872t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목재팰릿. [사진 산림청]

목재팰릿. [사진 산림청]

발전 방식도 친환경과는 거리가 멀었다. 김수진 기후솔루션 선임연구원은 "남동발전이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바이오매스 발전소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석탄ㆍ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보다 높은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도 목재팰릿 연 수입량이 200만t을 넘어섰다. 또한 석탄발전소에서 태우는 석탄 일부를 바이오매스로 대체(혼소)하는 게 권장되고 있다. 바이오매스 수요가 갈수록 커진다는 의미다. 한ㆍ일 단체들은 "양국은 세계적으로도 규모가 큰 바이오매스 수입국이다. 동남아를 넘어 캐나다, 미국 등의 숲까지도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력발전소 외부 모습. 중앙포토

화력발전소 외부 모습. 중앙포토

이들 단체는 공동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 두 정상에 4가지 요구사항을 밝혔다. ▶모든 재생에너지가 '파리협정'에 부합하는 단기 배출 감축에 기여할 것을 의무화 ▶신규 목질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계획 즉각 중단 ▶바이오매스 발전에 포괄적 환경 기준 도입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산림ㆍ토지 이용 관련 정치적 약속 등이다.

공동성명을 발표한 로저 스미스 마이티어스 일본 총괄은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더 이상 짓지 않고, 바이오매스를 태우는 기존 발전소에도 온실가스 배출 제한을 강력히 적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송한새 연구원은 "한국과 일본은 지속 불가능한 바이오매스를 퇴출하려는 국제사회 움직임과 배치된다. '기후 악당'이라는 오명을 안 쓰려면 양국 정부의 즉각적인 재생에너지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