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재형 "尹 새정치 모습 보이지 않아…洪 도덕성 비교우위"

중앙일보

입력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홍준표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최 전 원장 영입 행사에서 공동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홍준표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최 전 원장 영입 행사에서 공동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을 지지 선언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윤 전 총장이 보여주길 기대했던 새로운 정치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면에서 실망하고 있다"며 "처음 정치를 한다고 해서 그 사람의 정치가 바로 새로운 정치는 아니지 않나"라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1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은 처음 출발할 때부터 지지율이 다소 하락하는 추세가 아닌가 이렇게 분석하고 있다"며 "홍 의원은 이제 처음 출발할 때보다는 지지율이 많이 상승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홍 의원에 대한 지지를 선택한 이유로 '도덕성'과 '확장성'을 꼽았다. 그는 "본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개인적인 성정이나 대장동 게이트 등 각종 비리와 관련된 도덕성이 중요한 공격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우리 당 후보 자체가 각종 의혹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며 "그런 면에서 홍 의원이 비교우위에 있지 않을까 봤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윤 전 총장의 가정문제, 본인의 검찰업무 수행에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여당은) 이 문제를 집요하게 공격할 것"이라며 "본선에서 우리 당 후보의 강점이나 우위에 있는 면들이 희석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尹 정직처분 판결 달라져…상급심 최종판단 봐야" 

다만 최근 법원에서 윤 전 총장의 검찰총장 시절 2개월 정직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결한 것에 대해서는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전제하면서도 "정직 처분에 대한 가처분 판결하고 이번에 본안 판결하고 동일한 사안에서 거의 사실관계는 변함이 없는데 법률적 판단을 달리한 것 같다. 동일한 사실관계를 두고 엇갈리는 판단이 나왔다면 상급심에서 최종적 판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 전 원장은 홍 의원 캠프에서의 역할에 대해 "특별한 직책을 맡지 않고 국민들과 당원을 만나면서 제 의지를 전달하고 인터뷰 등 홍 의원을 지지하는 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