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Z세대 조기은퇴 기획, 유튜버 등 적절한 사례였나 의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독자위원회, 중앙일보를 말하다

MZ세대 조기은퇴 기획

MZ세대 조기은퇴 기획

중앙일보 독자위원회(위원장 김준영 성균관대 이사장) 9월 회의가 지난달 28일 화상 회의로 진행됐다. 독자위원들은 지난 한 달간 중앙일보 지면과 인터넷에 오른 콘텐트를 예리하게 비평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2040 세대차이 보고서’와 ‘조기은퇴 꿈꾸는 MZ세대’ 등 중앙일보 창간 기획물과 ‘위드 코로나’ 관련 기사, ‘비호감의 대선’ 등 보도를 깊이 있게 분석했다.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과 박인휘 이화여대 국제정치학과 교수는 서면 의견을 보내왔다.

이영주

이영주

▶이영주 서울대 인권센터 인권상담소장=넷플릭스 드라마 ‘D.P.’가 화제가 되면서 관련 기사나 칼럼이 몇 차례 보도됐다. 이를 계기로 일부 대선 예비후보들이 모병제를 주장하는데, 안보 상황에 부합한 것인지 단기간 실현 가능한 방안인지 등을 차치하고 모병제로 군 내 폭력이 해결될 리는 만무하다. 군 문제의 복합적 원인을 분석해 인내심 있게 풀어가려는 노력을 언론이 해야 한다.

17일자에 위성락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쓴 ‘시평-차기 정부가 꼭 풀어야 할 징용문제’는 현 정부에서 악화한 한·일 문제를 풀 방안을 제시했다. 대선 후보들이 고민해야 할 문제를 시의적절하게 담았다.

김동조

김동조

▶김동조 벨로서티인베스터 대표=27일자 ‘교비로 유흥업소 간 고려대 교수 10명 중징계…장하성은 빠져’ 기사는 제목에 오해의 소지가 있다. 장하성 주중 대사는 재조사 결과 문제가 없었다는 내용인 줄 알고 읽었는데, 종합감사 전 교수직을 퇴임해 징계를 면했다는 얘기였다. 28일자 ‘우리동네배민(배달의민족) 무한경쟁 중’은 공공 배달앱을 소개한 기사인데, 지자체가 만든 앱은 가입자가 없어 지속가능성 등 문제가 많다. 자영업자 문제, 배달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 상황, 실질적 대책 사이의 균형을 맞춘 보도를 해야 한다고 본다.

28일자 ‘조강수 논설위원이 간다-자영업자들의 잇따른 죽음’은 코로나 사태에서 가장 본질적 문제가 한국에선 자영업자에 대한 사회적 타살이 아닌가 싶어 아주 좋은 기사였다고 생각한다.

전병율

전병율

▶전병율 차의과대 보건대학원장=10월 말까지 국민 70% 이상 백신 2차 접종을 마치면 접종자 위주로 일상생활로 돌아가야 한다고 보는 입장에서 중앙일보의 ‘위드 코로나’ 관련 기사는 돋보였다. 7일자 ‘정부 규제에, 코로나에 죽음 문턱 몰린 희귀암 환자’는 희귀 질환 환자들을 위한 치료약이 있음에도 승인 절차를 밟지 못해 쓰지 못하는 문제점, 그리고 정부가 희귀 질환 의약품 사용에 있어 외국 임상시험을 벤치마킹해 좀 더 쉽게 사용하도록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는 점을 잘 지적했다.

임유진

임유진

▶임유진 강원대 교수=창간 기획으로 15일자 ‘2040 세대차이 보고서’가 실렸다. 모바일로 ‘초간단 세대성향 판별기’에 나온 15개 설문 문항을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다만 MZ세대를 강조하다 보니 그 세대와 계속 대척점을 만드는 것 같고 언론에서 세대 갈등을 완화하는 게 아니라 더 부각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창간 기획 23일자 ‘조기은퇴 꿈꾸는 MZ세대’는 짧게 벌어서 빨리 은퇴하는 파이어(FIRE)족 트렌드를 다뤘는데, 하나의 삶의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그런 방향으로 가는 게 과연 공동체를 위해 바람직할지, 경제나 사회가 지속 가능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 또 파이어족 4명 사례를 인터뷰했는데 대기업에서 ‘9 to 6’로 일하지 않을 뿐 유튜버나 출판, 강연 등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어서 파이어족의 적절한 사례였나 생각이 들었다.

강호인

강호인

▶강호인 전 국토교통부 장관=파이어족은 과거에도 주식·부동산 자산 호황기에 나왔던 트렌드여서 꼭 MZ세대 이야기만은 아니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의 노후 설계 측면에서 접근했더라면 좋았겠다.

네이버·카카오·배민 등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갑질 횡포가 보도됐는데, 플랫폼 구축 후 독점 이익을 누리는 게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이고 새로운 서비스가 주는 사회적 편익, 혁신 가속화 등 순기능도 있어 균형 있게 봐야 한다. 영국과 중국 등의 에너지 대란 조짐을 계기로 한국도 원자력을 포함한 다각적인 전력수급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언론이 본격적으로 제기했으면 좋겠다.

김은미

김은미

▶김은미 서울대 교수=16일자 1면 톱은 ‘한국 첫 SLBM 쏜 날 북 탄도미사일 도발’이었다. 신문을 보면서 제 눈을 잡은 기사는 한샘 창업주가 3000억원을 기부해 새로운 교육기관을 만든다는 뉴스였다. 재벌 비판이 많은 세태 속에 나온 그 기사의 뉴스가치가 그날 1면 톱보다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정치·안보, 경제, 사회, 문화 순서의 하이어라키가 우리 사회에 있다고 생각한다. 1면 기사 선택 때 중앙일보가 그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시도하면 좋겠다.

24일자 ‘비호감의 대선’ 기사에 주목했다. 대선주자들의 과거에 매몰되지 말고 대한민국 미래 어젠다를 기준으로 평가해서 사람들 관심을 미래지향적으로 유도하는 능동적 언론 역할이 필요하다.

민영

민영

▶민영 고려대 교수=6일자 ‘금융계 낙하산 논란’ 등 공공기관에 낙하산으로 임명되는 사람들이 많다는 보도가 꽤 나왔다. 현 정부가 이걸 개선하겠다고 임기 초 약속했기 때문에 좀 더 강력한 기준을 적용해 검증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해서 반갑게 읽었다. 서울·경기·부산 등 큰 지자체도 점검하는 후속 보도를 기대한다.

24일자 ‘탈원전 손실 10년 뒤 177조’ 단독 기사는 뉴스가치는 있다고 본다. 다만 의원실 자료를 토대로 하고 다른 전문가들의 견해 등은 담지 않아 아쉬웠다. 1면에 단일 관점 기사가 많냐, 복합 관점 기사가 많냐로 저널리즘 평가를 하는데 복합 관점은 하나의 사안을 두고 여러 관점을 제시해 사람들이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점을 신경 써주기 바란다.

김준영

김준영

▶김준영 성균관대 이사장=창간 기획에 대한 여러 말씀이 있었다.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세대 차이나 갈등을 재조명했다는 측면에서 좋았다고 본다. 위원들 얘기처럼 세대 융화 측면의 후속 기획도 기대해 본다.

13일자에 ‘말 많은 재난지원금’을 짚었다. 재난지원금을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문제점과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선택과 집중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는 점을 중앙일보가 강력하게 견지해서 계속 보도해주기 바란다.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선 언론과 표현의 자유에 대한 헌법적 가치가 두텁게 지켜지길 독자의 한 사람으로 바란다.

박상훈

박상훈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9월 10일은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가 정한 ‘세계 자살예방의 날’이다. 하지만 그날 타 신문은 물론 중앙일보도 우리 사회의 높은 자살률이 어떤 문제를 안고 있는지, 자살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는지에 대한 취재나 논의가 없었다. 지난 20년간 자살로 생을 마감한 사람은 30만에 가깝다. 충남 공주시, 전북 정읍시, 경북 상주시 세 곳이 한꺼번에 사라질 만한 규모다.

언론이 대선 후보나 정당 권력투쟁만 뒤따라 보도한다면 사회적 약자나 가난한 시민들의 삶은 조명되지 못할 것이다. 중앙일보가 우리 사회 하층의 절박한 요구를 의제화하는 일에 관심과 열의를 가졌으면 한다.

박인휘

박인휘

▶박인휘 이화여대 교수=28일자 ‘마윈(馬云)은 끝났다’ 기사는 미·중 갈등의 외연적 설명에 그치지 않고 중국 내부의 복잡한 상황을 깊이 있게 분석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 멍완저우(孟晩舟) 중국 화웨이 부회장 석방 기사는 비교적 간단하게 처리됐다. 미국이 기술패권만큼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 속에 나온 이번 석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등에 대한 심층보도가 있으면 좋겠다.

메르켈 총리가 퇴장하는 독일과 유럽의 미래는 너무나 중요하고 현재 한국의 대선에 주는 의미도 크다. 메르켈 퇴장 기획 기사를 기대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