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로나 걸려도 이 알약 먹으면 사망 '제로'…게임체인저 될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제약사 머크가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용 알약(경구용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 AP=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머크가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용 알약(경구용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 AP=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해 미국의 제약사 머크가 개발한 알약 '몰누피라비르'가 임상시험에서 투약군의 사망률 '제로'를 기록했다.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으면 코로나19 사태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AFP통신 등에 따르면 머크와 리지백바이오테라퓨틱스는 감염 5일 내의 경증·중증 코로나19 환자 775명을 대상으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의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임상시험은 참가자 절반이 물누피라비르를, 나머지는 플라세보(가짜 약)를 각각 5일간 복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29일 뒤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한 환자의 경우 병원에 입원한 사람은 7.3%에 불과했고, 사망자는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환자 입원가능성, 절반가량 낮춰"

플라세보를 복용한 시험 군의 경우 입원율이 14.1%를 기록했고, 8명이 사망했다. 회사 측은 이 알약이 코로나19 환자의 입원 가능성을 50%가량 낮춰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버트 데이비스 머크 CEO는 "몰누피라비르가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과 싸우기 위한 글로벌 노력에서 중요한 의약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머크는 가급적 빨리 미 식품의약국(FDA)에 이 알약의 긴급사용 승인(EUA)을 신청하고, 다른 국가에서도 신청을 서두르겠다는 입장이다.

전문가 "이정도 효과면 게임체인저 될 것" 

몰누피라비르를 FDA가 허가하면 첫 코로나19 알약 치료제가 된다. 미 제약사 화이자와 스위스 제약사 로슈도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를 개발 중이지만 이보다 늦은 상황이다.

특히 이 약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암호 오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작용해 델타 변이를 포함한 모든 변이에 효과가 있다는 자체 연구 결과도 나왔다. 하지만 인간 세포에서 유전적 변화를 유도하지는 않는다.

전염병 전문가 아메쉬아달자 존스홉킨스대 교수도 "이런 정도로 입원율을 낮출 수 있는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했다.

미국 제약사 머크 회사 모습. AP=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머크 회사 모습. AP=연합뉴스

약값은 국가별 상이…美 1명분 83만원

머크 측은 올해 말까지 1000만명에게 투약 가능한 물량을 생산하고, 내년에는 생산량을 더 늘릴 계획이다. 또 미 정부에 170만 명 치료분을 공급하기로 계약했으며, 다른 나라 정부들과도 비슷한 계약을 합의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약값은 각국의 소득 수준에 따라 다르게 책정될 전망이다. 미국에는 1명 치료분 가격이 700달러(약 83만원)로 책정됐다.

한편 이날 임상시험 잠정분석 결과 발표로 뉴욕증시에서 머크의 주가는 10% 가까이 급등했다. 반면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백신의 인기가 떨어질 것이란 관측에 모더나사의 주가는 13%가량 급락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머크 알약이 백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치료제가 나오더라도 백신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