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총리 “10월말 단계적 일상회복…‘먹는 치료제’ 중요하다”

중앙일보

입력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이르면 오는 10월 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전 국민 70% 이상 달성될 것 같다며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단계 전환을 시사했다.

김 총리는 26일 KNN부산경남방송, TBC대구방송, KBC광주방송, TJB대전방송, JTV전주방송, CJB청주방송, UBC울산방송, G1강원민방, JIBS제주방송 등 9개사가 참여한 지역민영방송협회 특별대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10월 말 정도 되면 접종 완료자가 전 국민 70% 이상 달성될 것 같다”며 “그때쯤에는 다음 단계로 방역뿐 아니라 일상이 회복되는 단계적 일상 회복”이라고 말했다. 그는 “위드 코로나라는 말을 쓰지 않고, 단계적인 일상 회복이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1년8개월째 협조를 해주는 국민께 언제까지나 참아달라고 요청하기가 너무 힘든 상황”이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절규가 계속 들려오니 참 힘든 상황”이라며 방역 완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접종이 전 국민의 70% 이상 되면) 코로나바이러스 활동 공간을 좁혀놓으니, 그때쯤에는 국민들이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확진자가 생기더라도 위험성을 줄일 수 있고, 사망을 줄일 수 있다”고 짚었다.

김 총리는 미국 등에서 개발되고 있는 코로나19 관련 ‘먹는 치료제’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김 총리는 “연말께 미국 등에서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 상대적으로 역병과의 싸움에서 인류가 유리한 위치가 되고, 우리가 생각하는 일상으로도 되돌아가지 않겠나”라고 했다.

한편 김 총리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추가 이전과 관련해 가을 중 문재인 대통령과 전국 시장·도지사들 간 중앙지방협의회가 열려 큰 가닥이 잡힐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 총리는 “덩치가 큰 공공기관은 1차로 대부분 이전했고, 혁신도시 시즌 2로 수도권 대상 (공공기관을) 뽑아보니 400곳인데 이중 직원 100명 이상은 150군데”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 기관들을 적절히 재배치하면 지역 혁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여러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