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희숙 “부친 부동산, 도의적 책임질 것”…의원 사직안 본회의 가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사직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 윤 의원의 사직안을 상정해 투표에 부쳤다. 재적 의원 233명 중 찬성 188표, 반대 23표, 기권 12표로 ‘국회의원(윤희숙) 사직의 건’을 가결처리했다. 윤 의원이 부친의 부동산 관련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달 25일 대선 경선 후보와 함께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지 19일 만이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표결을 개별 의원 자율에 맡기기로 했고, 국민의힘은 윤 의원의 의사를 존중해 당론으로 찬성 투표하기로 정했다. 윤 의원은 본회의 신상 발언에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 내로남불에 대한 비판을 날카롭게 해왔다”며 “그런 만큼 친정 아버지의 농지법 위반은 최종적인 법적 유죄 여부와 무관하게 희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직면한 문제는 부동산 문제를 공인으로서 쏘아올린 화살이 제 가족에게 향할 때 제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라며 “제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무거운 도의적 책임을 짐으로써 그 화살의 의미를 살리는 길을 택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른 의원들도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는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치인 개인이 도의적 책임을 지는 방식은 각자 다를 수밖에 없고 각각의 방식은 인간 실존의 문제로서 모두 존중받아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 사직안이 처리되면서 국민의힘 의석수는 104석으로 줄었다.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이낙연 전 대표의 사직 안건은 이날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았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 후 “이 전 대표의 사퇴 의향을 존중하되 추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회의 결과를 전했다.

윤 의원 사직안에 여야 의원 대부분이 찬성표를 던졌지만, 양측의 셈법과 반응은 달랐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안건 통과 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 개인 판단에 따라 처리한 것”이라며 “(윤 의원이) 의원으로서 자격이 있느냐만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 내부적으로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투기 의혹이 제기된 자당 의원 12명에게 탈당을 권고했음에도 비례대표 2명만 출당한 것을 두고 여론의 역풍을 우려하는 분위기도 읽힌다.

국민의힘은 정권교체를 위한 윤 의원의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의미 부여를 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는 윤 의원의 사즉생의 결기를 불씨 삼아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