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된 명낙대전…이낙연 대신 박용진·정세균이 때렸다

중앙일보

입력 2021.09.07 19:51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주자인 이낙연(왼쪽) 후보와 이재명 후보가 7일 오후 대구 수성구 두산동 TBC 스튜디오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주자인 이낙연(왼쪽) 후보와 이재명 후보가 7일 오후 대구 수성구 두산동 TBC 스튜디오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더 이상의 명·낙대전은 없었다. 7일 대구·경북(TK) 방송3사 주최로 대구 T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에서 이낙연 전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한 공세성 질문을 거의 하지 않았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네거티브 선거로 오해받을 만한 일은 저도, 캠프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충청권 경선 참패 소회를 밝힌 상태였다.

1위 주자를 향한 검증 공세에 대신 앞장을 선 건 박용진 의원이었다. 기본소득 공약에 대해 “공약대로라면 기본소득은 2023년부터 3년간 연 20조원, 이후엔 연 60조원이 든다. 재원 대책을 분명히 설명하라”며 이 지사를 몰아세웠다. 이 지사는 “20조원은 일반회계 630조원의 3%에 불과하다. (2026년 이후) 연 30조원이 넘는 추가 재원은 탄소세·국토보유세 부과, 기존 세금 감면액 조정을 통해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까지 “조세감면·일반회계 2가지로 시작했다가 국토보유세·탄소세까지 갔다”며 문제를 제기하자, 이 지사는 “탄소세 부과 재원만 해도 30조원이 넘을 수 있다. 국토보유세도 0.5%를 부과하면 30조원이 넘는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이후 “탄소세를 부과해 다 나눠주자는 정책으로 에너지 전환이 될지 의문”이라고 짧게 언급했다. 이 지사는 “다 나눠주는 게 아니라 일부는 에너지 전환 정책에 쓰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다른 후보들과 공방전을 벌이던 이 지사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는 찰떡 호흡을 과시했다. 이 지사의 주도권 토론에서는 “에너지 대전환을 위한 송전망 구축, 에너지 고속도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이 지사)→“좋은 제안이다”(추 전 장관), “기본소득 탄소세 도입에 동의하느냐”(이 지사)→“필요하다고 생각한다”(추 전 장관) 식의 문답이 이어졌다.

이 지사는 “TK(대구·경북)가 그 동안 보수정권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는데 그 결과는 수도권 집중에 따른 차별과 소외·배제”라며 본선을 겨냥한 듯한 메시지도 내놨다. 또 자신의 고향이 경북 안동임을 강조하며 “TK는 저를 낳고 길러주신 곳. 제가 묻힐 땅”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TK와 얽힌 추억의 사진을 공개하는 순서에서도 안동 삼계초등학교 시절 단체 사진을 공개하며 “제 인생 첫 사진”이라고 말했다.

7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회가 진행 중인 모습. 유튜브 캡처

7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회가 진행 중인 모습. 유튜브 캡처

이낙연 전 대표는 추 전 장관으로부터 집중 타격을 받았다. 추 전 장관은 “(추·윤 갈등 당시) 저와 윤석열 전 총장의 동반 사퇴를 청와대에 요구했다는 보도가 있는데 진실이 뭐냐” “총리 시절 설치한 국민안전안심위원회에 탈원전 반대파를 기용한 이유가 뭐냐”며 집중적으로 따졌다. 이 전 대표는 “대표 시절 검찰 비판 발언을 많이 했다” “안전위원회는 원전보다 자연재해 등에 대해 얘기하는 곳이었다”며 방어에 나섰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이 토론 주도권을 쥐었을 때는 공격 대신 총리 시절의 실적을 강조하는 전략을 썼다. “제가 총리 때 백두대간 수목원을 만들었다. 총리로 있을 때 낙동강 물관리의 기본이 되는 MOU를 체결했다”는 메시지를 냈다. TK 관련 사진 역시 포항지진 때 이재민 주거단지를 찾은 모습을 공개했다. 다만 후보별로 5분 30초가 주어지는 '정책토론'에선 이 전 대표를 향한 질문이 끊겨 47초를 남기고 순서가 다른 후보에게 넘어가는 장면도 연출됐다.

한편, 이 전 대표는 넷플릭스 드라마 DP와 군 가혹행위를 언급하며 “제가 부대를 여러 번 가봤는데 장병들이 월급을 저금하고, 책도 보고 대체로 (분위기가)밝아졌다. 굉장히 좋은데 어디에서 이런 일들이 계속 벌어지는지 안타깝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