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플랫폼 노동자의 고용보험 의무가입, 찬반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팩플레터 3호(특별호), 2020. 07. 31.

Today's Topic
팩플이 왜 설문조사를 하는지 궁금하셨다면

팩플레터 3호

팩플레터 3호

안녕하세요.우리의 미래를 검증하는 팩플레터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조금 특별한 편지를 드려요. 오늘 레터는 팩플레터 1ㆍ2호에서 설문조사(팩플_Reply) 부분을 클릭하셨던 분들께만 쓰는 특별한 편지입니다. 두 차례 팩플레터를 드린 후 ‘팩플팀은 왜 설문조사를 하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팩플_Reply를 하는 이유 그리고 지난 1호 레터의 응답 결과를 말씀드릴게요.

팩플팀은 혁신 기술·기업들이 사회와 만나는 접점에서 취재하고 레터를 씁니다. 기술기업이 주도하는 디지털 경제가 성장할수록 기존의 낡은 제도를 바꾸자는 요구도 많아지고, 기술기업의 독주를 견제하자는 목소리도 높아지기 마련이죠. 이런 이슈가 벌어지는 맥락을 저희는 따져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레터를 준비하다보니 팩플러들은 이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했습니다. 여러분처럼 혁신의 방법과 과정에 대한 이해가 깊은 분들이 팩플러 중에 특히 많거든요. 일방적으로 저희의 콘텐트를 전하는 데 그치고 싶지 않았어요. 같은 레터를 읽은 팩플러들의 의견도 공유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판단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팩플_Reply를 준비했습니다.😀

다만, 1호에서는 구독자 중 매우 일부만 설문에 참여했습니다. 😂(원인과 해법을 연구 중입니다.) 그럼에도, 설문에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께는 결과를 알려드려야지요!

팩플레터 3호

팩플레터 3호

팩플레터 1호(어제도 1닭 시킨 당신께 고용보험이란)에서 다룬 '플랫폼 노동자의 고용보험 의무가입'에 대한 찬반 설문(질문 2개)에 끝까지 응답한 분은 44명이었습니다. 이중 47%(21명)는 찬성, 52%(23명)는 반대를 선택하셨네요.

찬성 쪽은 “나도 플랫폼 노동자가 될 수 있다”, “사회 안전망을 넓혀야 한다”는 이유를, 반대 쪽은 “시행착오가 걱정된다”, “플랫폼 노동자의 처우가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응답한 팩플러가 직접 쓴 찬반 선택 이유는 여기서 직접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모두 익명 처리).

반갑게도, 지난 7월 28일 드린 팩플레터 2호에선 팩플_Reply 응답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과 딜리버리히어로의 M&A'에 대해 팩플러들의 생각이 어떤지 저희도 궁금합니다.✌ 아직 설문에 참여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참여해주세요! 🏃
앞으로 팩플레터를 보시다가 궁금하거나 아쉬운 점, 또 좋았던 점 있으면 언제든지 피드백 주세요. 고맙습니다.

팩플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