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문화 아이 6명이 한국 아이 1명 따돌렸다…학교도 방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튜브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캡처

유튜브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캡처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언어 장벽 등으로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일이 많아 사회 문제로도 비화한 바 있다. 그런데 오히려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따돌림의 주체가 돼 한국인 가정의 아이 한 명을 따돌림을 가한 사례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정호 명지대 교수는 지난 17일 유튜브 채널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에 출연해 이같은 사례를 소개했다.

박 교수는 “전교생이 8명 있는 강원도의 모 초등학교 분교에 가서 특강을 한 적이 있다. 운동장에서 교감 선생님과 대화를 하다가 운동장을 봤더니, (8명 중) 6명 정도 되는 친구들이 5학년 학생 한 명을 왕따시키고 있었다”고 언급했다.

박 교수는 “여러 명이 한 명의 얼굴을 축구공으로 치고, 넘어뜨리고 하길래 놀라서 교감 선생님에게 ‘저거 말려야 하지 않느냐’고 했더니, 교감 선생님 눈빛이 다 아는 눈치였다. 그러면서 ‘더 심해지지는 않아서 지금은 지켜보고만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교감 선생님에게 ‘왜 저 친구 한 명을 저렇게 괴롭히느냐’고 물어봤더니,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5학년 친구 한 명만 아버지, 어머니가 모두 한국인이었고 (따돌림을 가한) 나머지 아이들은 모두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너는 우리랑 다르다’라는 이유로 그런 것”이라며 “이게 군 단위 이하(지방자치단체)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렇다고 다문화 가정을 차별하자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부모들도) 국적이 모두 한국인 분들”이라며 “다만 사회적으로 이 문제에 관해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얘기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